본문 바로가기

Office Story

토론은 의견을 더 확실히 가른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의견이 존재할 때 토론을 통해 의견이 조정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은 완벽히 잘못된 생각일 수 있다.

최근 읽었던 책 <우리는 왜 극단에 끌리는가>에서 이에 대한 실험이 나온다. 서로 정치적 성향이 다른 사람들이 토론을 한 이후 정치적 견해를 다시 조사했다. 우리는 토론을 통해 서로 다른 정치적 입장을 확인한 후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을 것이라 추측하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 오히려 사람들은 기존에 자신이 갖고 있던 정치적 견해에 대해 더 높은 지지 의사를 보였다. 토론으로 입수된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기초로 자기 확신이 더욱 강화되는 것이다.


"일단 이야기를 해 봅시다"

서로 의견이 차이가 있을 때 준비없이 일단 이야기부터 하자는 태도를  매우 싫어 한다. 특별한 장치가 없는 토론은 단지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한 차이를 강화할 뿐이다. 작은 긴장감조차 견디기 힘든 사람들은 어떤 식으로든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휩싸이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최초 의견 차이가 발생한 상황에서 좀 힘들더라도 충분한 '조정을 위한 토론 준비'가 될 때까지 어색한 상황을 견딜 필요가 있다. 입을 벌려 이야기를 하기 전에 잠시 대기해야 한다.


조정을 위한 준비

서로 다른 의견이 발생하고 갈등이 발생했으며 그것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상상해 보자. 더구나 여러분은 이 상황을 물리적, 제도적 강제 도구없이 해결해야 한다. 토론을 통한 이해와 양보 외에 여러분이 행할 수 있는 방법은 전무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중재자의 발굴
내부에서 중재자를 발굴하거나 필요하다면 외부 인사를 초빙한다. 중재자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가질 필요가 없다. 왜냐면 중재자는 '중재'라는 일 자체를 하는 사람이지 해당 사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은 아니기 때문이다. 중재자는 갈등이 해결되길 바라며 서로가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사람이다. 중재자는 '중재 전문가'일 뿐 해당 사안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며 그래야 할 필요도 없다.

2) 토론 참가자 정의 
대화를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와 양보를 할 준비가 된 사람만 토론에 참가해야 한다. 양보의 의사가 없거나 태도가 불량한 양 극단의 사람들은 토론에서 제외해야 한다. 대개의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집단의 대표자는 극단에 서 있는 경향이 있다. 대표자를 토론에서 제외할 수는 없으므로 이런 경우엔 대표자의 의사 발언권을 제한해야 한다. 

3)  토론의 규칙 재설정 
주장을 위해 제시하는 자료는 3일 전에 회의 참가자들에게 회람할 것. 자료를 찾고 검토하는 과정을 회의 참석자와 함께 할 것. 토론에서 발생하는 파생적인 주제는 언급하지 말 것. 이런 식의 새로운 토론 규칙을 정해야 한다. 함께 하는 규칙을 만들지 않으면 결국 토론은 이해와 양보를 통한 합의가 아니라 상대방이 예상치 못한 자료를 내 놓는 식으로 공격 일변도로 진행된다.   



일반적인 토론은 자신의 의견을 확고히 할 뿐이다. 무작정 시작된 대화나 토론은 내 입장을 강화시킬 뿐이고 이해와 양보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표적인 것이 텔레비전 토론회다. 텔레비전 토론회는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참석자(패널)와 방청객(시청자)을 통해 토론하는 목적이 있다고 말한다. 텔레비전 토론회의 가치는 시민사회 구성원들이 주요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공감하며 이해하는데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텔레비전 토론회는 오히려 서로 다른 입장을 강화할 뿐이다. 텔레비전 토론회는 위에서 이야기한 3가지 조건을 결코 만족시키지 않기 때문에 이해와 양보 따위는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다. 그저 상대방을 헐뜯고 폄훼하려는 시도만 가득차 있다.  

만약 어떤 토론이 진정 이해와 양보에 기초한 합의로 나가고 싶다면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우리 중 일부는 단지 토론하는 것으로 어떤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잘못된 믿음을 갖고 있다. 이 믿음은 아주 잘못된 것이고 오히려 갈등을 증폭시킬 뿐이다. 준비되지 않은 토론은 서로 다른 입장을 강화시킬 뿐이다. 이것을 안다면 "자, 이야기를 해 봅시다"라고 말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한다. 

'Office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무 보고서를 위한 글쓰기 요령  (0) 2012.01.30
퇴직과 인수인계  (0) 2012.01.05
회사생활의 인맥연말정산  (1) 2011.12.22
상사의 막연한 업무 지시  (3) 2011.12.05
갑과 을의 대화 공식  (4) 2011.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