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블로그과 새로운 광고 유통 채널

블로그를 통한 광고를 집행하려면 기존 광고의 유통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

미디어 다음에 100만 회 노출이 된 내 블로그 글에 광고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현재는 "광고주-광고상품-판매처"의 유통 채널이라 이런 형태의 광고에는 적절하지 않다. 때문에 다음과 같은 구성이 필요하다.

광고주와 상품 디렉토리 노출
리셀러(블로거)의 선택
계약 조항 합의
광고 집행
후불 결제

즉 광고주나 중간 광고 섭외자가 광고와 광고집행자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집행자(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에 가장 적절한 광고주를 선택하고 이들이 제공하는 상품(개별 광고)을 선택하는 것이다. 광고 섭외자가 할 일은 더 많은 광고주와 광고 상품을 노출시키는 것이다. 물론 광고 섭외자는 개별 광고 집행자(블로거) 중 트래픽이 압도적으로 높은 블로거를 개별 관리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일반 광고 집행자와 다른 형태의 광고 계약을 하게 된다. 예컨데, 더 좋은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은 CPC 형태의 광고가 될수도 있고 CPA 형태의 광고가 될 수도 있다.

오해를 막기 위한 장치, 내가 이야기한 것은 문맥 분석을 통한 광고가 아니다. 그걸 개발하기엔 너무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고 지루하고 느리다. 나는 힘과 권한에 대해 생각했고 그것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면 즉 사용자가 그만한 힘을 쟁취할 수 있다면 권한을 요구할 수 있다고 믿는다. 먼저 권한을 내 준 쪽에서 새로운 광고 마켓을 생성하게 될 것이다.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UML과 비개발자 출신의 관리자  (0) 2006.03.02
비판의 척도  (0) 2006.03.02
폴에 대한 이야기  (3) 2006.03.02
어디 좀 갑니다  (0) 2006.02.28
소리바다 4월부터 유료화  (0) 2006.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