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guacu ONLY

미니홈피로 돈을 번다, 싸이월드의 애드보드

한 블로거에 의해 SK커뮤니케이션즈가 기획했던 미니홈피를 통한 광고 모델 제안서가 공개되었다. Adboard(애드보드)라는 이름의 이 상품은 싸이월드 미니홈피 하단에 텍스트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 상품이다. 이 광고 상품 제안서는 미니홈피를 통한 광고와 수익 분배 모델을 설명하고 있었다. 2006년 1월 경 기획된 이 상품은 몇몇 광고 파트너에게 제안서가 배포되었으나 최근 SK커뮤니케이션즈(싸이월드 운영사, 이하 SK컴즈) 내부의 상품 자체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 결정으로 실행 여부가 불투명하다.

'애드보드'의 관계자인 SK컴즈 이마케팅 기획팀 김영목 차장은 전화 통화를 통해 아이템 자체가 전면 재검토 중인 상황에서 해당 문서가 외부로 유출되어 당황스럽다는 이야기를 전해왔다. 또한 이 광고 상품이 기획되었고 몇몇 광고 파트너에게 소개한 적은 있으나 2주일 전 광고 아이템에 대한 전면 재검토 결정이 내려졌다고 말했다. 이 제안서에 포함된 형태의 상품은 아예 나오지 않을 수 있으며 언제 어떤 식으로 광고 상품이 나올 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SK컴즈는 싸이월드를 통한 광고 상품을 지속적으로 고민해 왔다는 이야기도 덧붙였다.

그러나 '애드보드'라는 미니홈피를 통한 사용자 수익 분배 모델을 SK컴즈가 내부적으로 고민했고 실제로 구체적인 상품 형태까지 고민했다는 것은 사실이다. 비록 외부로 유출된 기획안은 전면 재검토 중이라고 하지만 SK컴즈가 싸이월드를 통해 어떤 광고 수익 모델을 고민했는 지 참조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었다. SK컴즈의 요구에 의해 이미지는 표시하지 않았다.

이 소개서는 미니홈피 광고 모델의 특징을 3가지로 이야기하는데, "타겟 마케팅/CPC/수익분배"가 그것이다. 구글의 애드센스와 유사한 모델로 기획한 듯 하다. 흥미로운 기능은 "애드보드를 신청한 1촌"을 대상으로 한 타게팅 기법이다. 친근한 관계인 "1촌"에게 자신의 광고를 보도록 요구하는 기능이다. 광고 수익 모델을 매우 민감한 인적 관계인 "1촌"에 적용한 것은 SK컴즈의 도전적 태도를 반영한다. 이미 덩치가 커질데로 커버린 싸이월드가 SK컴즈의 수익에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하길 바라는 내부적 요구가 반영된 듯 하다.

그러나 이 광고 모델은 극단적인 도전은 피하고 있다. 사용자에게 배분하는 광고 수익의 형태가 싸이월드 내부에서만 통용되는 사이버 머니인 '도토리'이기 때문이다. 도토리를 현금화하는 것은 SK컴즈 사용자 약관 위반이다. 사용자는 광고의 대가로 돈을 받는 것이 아니라 도토리를 받게 된다. 만약 이 광고 모델이 사용자의 적극적인 호응과 광고주 확보를 통해 활성화될 경우 "도토리 현금화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을 예측할 수 있다. 실제로 게임 아이템 등을 거래하는 온라인 웹 사이트에서 상품권을 이용한 도토리를 할인 판매는 이미 존재하고 있다.

소개서에 따르면 최초 20만 명 정도의 활동적인 싸이월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애드보드를 집행될 계획이라고 한다. 광고를 집행하고 싶은 광고주는 구좌 단위로 광고를 구입해야 한다. CPC(Cost Per Click)로 집행되며 한 번의 유효한 클릭에 대해 광고주는 일정액을 지불해야 한다. 이것은 오버추어의 모델을 차용한 것이다. 소개서에는 부정 클릭에 대한 나름의 대안을 준비했다고 말하고 있다.

만약 애드보드가 실제로 집행된다면 광고주 풀(pool)은 타운 서비스를 통해 확보한 기존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이며, 싸이월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도 집행할 것이다. 또한 예측할 필요도 없이 각종 치트(cheat)와 광고의 헛점을 이용한 악성 광고장이들이 등장할 것이다. SK컴즈는 이들의 공격을 어떤 식으로 막아내며 새로운 광고 모델을 싸이월드에 안착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인 지 궁금해졌다.

비록 이 유출된 소개서에 대해 현재 SK컴즈는 "집행 예정이 없으며 전면 재검토 중"이라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지만 시사하는 바는 있다. 타 포탈 경쟁사가 텍스트 매칭 등을 이용한 "내부 커뮤니티 광고 모델 적용"을 집중적으로 고민하고 있을 즈음에 SK컴즈가 선제 공격을 위한 칼을 갈았다는 것이다. 만약 SK컴즈가 애드보드를 집행했다면 선제 공격을 받은 경쟁 포탈들은 적절한 응대를 해야 할 것이며 지금까지 보다 더욱 빠르고 공격적으로 사용자들과 함께 하는 광고 모델을 공개하게 될 것이다.

포탈의 변화는 시작되었다. 오래지 않아 블로그나 미니홈피에서도 광고를 볼 수 있게 될 것이며, 작은 규모지만 사용자들에게 수익을 분배하는 네트워크가 탄생할 것이다.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사용하는 게 단지 즐거움을 위해서가 아니라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 콘텐트 오픈 마켓(Content Open Market)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 콘텐트 오픈 마켓 : http://www.i-guacu.com/202

'Iguacu ON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전 나누기와 대중적 인터페이스  (2) 2006.04.01
Idea summary : Active Screen  (2) 2006.03.29
해피빈 강의 후기  (1) 2006.03.28
네이버에 근무하세요?  (3) 2006.03.27
파워포인트의 두 가지 제작 형태  (0) 2006.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