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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o

웹 사이트의 생명력

웹 사이트는 태어나서 성장하고 사멸한다. 우리는 마치 웹 사이트가 천년 만년 지속될 것처럼 기획을 한다. 심지어 웹 사이트를 직접 운영해 본 사람들도 웹 사이트의 사멸에 대해서는 크게 고민하지 않는다. 웹 사이트는 반드시 사멸한다. 영원히 의미를 갖는 콘텐트는 없으며 영원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웹 사이트도 없다. 모든 인간이 사멸하듯 회사도 그러하고 그 회사가 운영하는 웹 사이트도 그러하다.

너무나 당연한 진리를 모르고 있기에 웹 사이트를 제대로 운영하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 웹 사이트의 생명력이 오래 지속되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요소가 있다. 그 중 하나는 '끝없는 신규 사용자의 유입'이다. 새롭게 유입되는 사용자는 웹 사이트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웹 사이트는 변화해야 하는 이유를 갖게 되며 비로소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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