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아고라에 미네르바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사람의 이야기가 지난 주에 이어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냥 내버려뒀으면 작은 소란과 비판으로 끝났을텐데 정부에서 이 사람에 대한 뒷조사를 했다는 소문이 떠도는 바람에 일파만파가 되어 그의 글은 더 주목 받고 있다.
미네르바는 로마 신화에 나오는 지혜의 여신을 말한다. 로마 신화와 그리스 신화는 같은 신이 많이 나오는데 명칭은 많이 다르다. 그리스 신화에서 지혜의 여신은 아테나다. 또한 미네르바와 관련하여 대학 시절 사회과학 서적을 좀 읽어 본 사람이라면 기억나는 문구가 하나 있을 것이다. 헤겔의 <법철학> 서문에 나오는 문장이다,
이 문장을 처음 봤을 때 이해하기 매우 힘들어 수십 번을 반복해서 읽었던 기억이 있다. 헤갤의 <법철학>은 그리 긴 글이 아님에도 수백 번도 넘게 읽었던 것 같다. 번역한 분들을 비난하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과거 사회과학 서적을 번역한 분들은 너무나 고루한 방식으로 문장을 번역했던 것 같다. 영어로 번역된 문장을 읽었을 때 그 의미가 훨씬 잘 이해되었을 정도였으니.
헤겔이 서문에서 은유적 표현을 하려는 의도는 이해가 되지만 그렇다고 한글로 번역된 저 문장처럼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게 은유하려는 의도는 없었으리라 생각한다. 저 문장을 처음 읽고 한참 지난 후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자 친구에게 저 문장에 대해 다시 물어봤다.
"저 문장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니?"
친구는 가볍게 대답했다,
"내가 쓴 법철학이라는 글이 새로운 인식의 지평을 열 것이라는 자랑이지 뭐."
아... 역시 공부하는 사람은 다르다. 그의 도움으로 나는 저 꼬이고 꼬인 문장의 의미를 비로소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미네르바의 어깨 위에서 날아 오르는 부엉이 혹은 올빼미가 누구인가. 헤겔은 결국 그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다음 아고라의 미네르바 덕분에 나 또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된다.
미네르바는 로마 신화에 나오는 지혜의 여신을 말한다. 로마 신화와 그리스 신화는 같은 신이 많이 나오는데 명칭은 많이 다르다. 그리스 신화에서 지혜의 여신은 아테나다. 또한 미네르바와 관련하여 대학 시절 사회과학 서적을 좀 읽어 본 사람이라면 기억나는 문구가 하나 있을 것이다. 헤겔의 <법철학> 서문에 나오는 문장이다,
"철학이 이성의 회색에 회색을 덧칠할 때 생의 한 모습은 이미 늙은 것이 되어 있다. 회색에 회색을 덧칠하면 그 생의 모습은 젊음을 다시 찾지 못하고 단지 인식될 뿐이다.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이 깃들면 날기 시작한다."
이 문장을 처음 봤을 때 이해하기 매우 힘들어 수십 번을 반복해서 읽었던 기억이 있다. 헤갤의 <법철학>은 그리 긴 글이 아님에도 수백 번도 넘게 읽었던 것 같다. 번역한 분들을 비난하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과거 사회과학 서적을 번역한 분들은 너무나 고루한 방식으로 문장을 번역했던 것 같다. 영어로 번역된 문장을 읽었을 때 그 의미가 훨씬 잘 이해되었을 정도였으니.
헤겔이 서문에서 은유적 표현을 하려는 의도는 이해가 되지만 그렇다고 한글로 번역된 저 문장처럼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게 은유하려는 의도는 없었으리라 생각한다. 저 문장을 처음 읽고 한참 지난 후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자 친구에게 저 문장에 대해 다시 물어봤다.
"저 문장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니?"
친구는 가볍게 대답했다,
"내가 쓴 법철학이라는 글이 새로운 인식의 지평을 열 것이라는 자랑이지 뭐."
아... 역시 공부하는 사람은 다르다. 그의 도움으로 나는 저 꼬이고 꼬인 문장의 의미를 비로소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미네르바의 어깨 위에서 날아 오르는 부엉이 혹은 올빼미가 누구인가. 헤겔은 결국 그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다음 아고라의 미네르바 덕분에 나 또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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