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guacu ONLY

신규 웹 서비스의 9:3:1 법칙

동일한 시기에 신규 웹 서비스 9 개를 런칭하면 그 중 3개가 주목 받고 1개가 성공한다.

경쟁사와 유사한 형태의 서비스를 런칭하거나 외국에서 이미 주목받은 서비스를 런칭할 경우를 포함하여 동 시기에 9 개의 신규 웹 서비스가 런칭된다면 그 중 약 3 개만 주목 받는다. 주목 받는 것은 언론 지상에 실리거나 이슈와 맞닿아 있어서 검색에 주요하게 노출되거나 혹은 입소문에 의해 전파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들은 초기 사용자 모집에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3 개의 주목 받은 웹 서비스 가운데 단 1 개만 12개월 후에도 건재할 것이며 그들은 일정 수준의 성공을 보장받게 된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1. 누군가 매우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주목받았다면 그것을 벤치마킹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어도 관계없다. 3자 구도가 생성되기 전에 유사한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은 모방의 미덕이다. 이것은 모방의 폐단이 아니라 해당 서비스의 경쟁 구도를 수립하여 더욱 풍부한 사용자 풀(pool)과 신규 서비스 업데이트를 위한 경쟁적 아이디어 제안이 가능하도록 한다. 어떤 서비스가 너무나 독특하여 오직 하나만 존재한다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없다.

2. 하나의 회사가 한 시즌 (6개월)에 오직 하나의 서비스만 만들어 내야 할 필요는 없다. 동시에 여러 개의 웹 서비스를 런칭해도 관계없으며 유사하지만 타겟 사용자가 다른 서비스를 런칭해도 관계없다. 이들 중 하나만 건지면 된다. 9 개라는 것은 업계를 통칭해서 표현하는 것이므로(사실 999개라고 해도 마찬가지다) 하나의 업체가 서로 다른 형태의 5가지 서비스를 런칭해 버린다면 5개 부문에서 마지막 1개로 남기 위해 싸우는 구조가 된다.

하나의 서비스를 런칭하여 그것에 올인(all-in)하는 전략은 구시대적 사고 방식이다.

'Iguacu ON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처녀 사세요  (2) 2006.02.28
신규 웹 서비스의 9:3:1 법칙 - 추가  (0) 2006.02.27
경영자 입장에서 웹 표준  (0) 2006.02.26
포탈 블로그 표준화 제안  (2) 2006.02.25
뉴스와 댓글의 관계  (4) 2006.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