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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트닷컴, 사용자 편의성과 멀어지는 서비스


(그림 : 네이트닷컴 서비스와 사용자 이해)


네이트닷컴의 새로운 서비스인 마이네이트와 미니채널은 기술적으로 복잡해지며 경쟁 관계에서 독창적인 서비스는 구현하지 못하여 점차 사용자 만족도에서 벗어나는 길을 가고 있다. 위 그림은 네이트닷컴의 3가지 서비스에 사용자 이해도를 대입하여 이런 현상을 표현한 것이다. 원형의 크기는 서비스의 크기를 이야기하는 것이며 동시에 위치를 표시한다. 작은 원형일수록 멀리 있는 것이다.

X축은 기술적 수준을 이야기한다. 싸이월드에 비해 통이 보다 복잡한 기술적 수준을 구현하고 있으며 그에 비해 마이네이트나 미니채널은 좀 더 복잡한 기술적 수준을 구현하고 있다.

Y축은 경쟁 관계에서 얼마나 독창적인 서비스를 내 놓는 가를 표시한다. 싸이월드가 가장 대중적이며 통이 그보다 못하고 마이네이트나 미니채널은 대중적 수준에서 좀 더 벗어나 있다.

Z축은 사용자의 이해력을 의미한다. 싸이월드는 사용자 이해 축의 가운데 있고 통도 약간 벗어나긴 했지만 중심축에 걸쳐 있다. 그러나 마이네이트나 미니채널은 사용자 이해축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

붉은 색으로 표시된 "Old"는 과거 사용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이해 수준을 의미한다. 현재는 싸이월드를 포괄하여 통 서비스의 일부를 이해할 정도로 사용자의 이해 수준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마이네이트나 미니채널은 사용자가 "쉽다(Easy)"고 이해할 수준에서 한참 벗어난 상태에서 런치되었다.

마이네이트나 미니채널은 Y축인 경쟁 관계에서 독창적인 서비스라고 말하기엔 독창성이 매우 부족하다. 반면 네이트닷컴 사용자가 이해하기에는 기술적 구현에 치중했다. 대중성 유리되어 있고 사용자 이해성의 방향(Z축)에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네이트닷컴은 마이네이트나 미니채널의 크기(원형)를 발전시킴으로써 사용자 이해성의 축에 포함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막대한 자원을 소요할 바에야 두 서비스의 사용자 이해성을 높이는데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네이트 통은 결코 성공적인 서비스는 아니지만 "퍼가기에 좋다"는 것으로 사용자에게 이해되었다. 때문에 경쟁성에서 통은 결코 독창적인 서비스는 아니었지만 원래 좌표에서 좀 더 사용자의 이해에 접근하는 좌표로 이동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