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RSS 리더의 조건

내가 원하는 RSS 리더의 조건,

"내 마음과 내 요구를 이해해 봐"

수 백 개의 RSS 목록을 정리해서 보여주길 원하지 않는다. 평소에 내 상태는 그냥 업무나 취미, 이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읽기를 원한다면 주요한 주제별로 RSS 목록을 볼 수 있으면 된다.

그러다 문득 누군가의 최근 동향이 궁금하다면 그걸 보여 줄 수 있으면 된다. 만약 그 사람의 닉네임이 '블루문'이라면 RSS 리더는 수집되고 저장된 글 목록에서 '블루문'이 들어간 글들을 뽑아서 보여주면 좋겠다. 거기에 하나 더하여 구글이나 첫눈의 게시판 검색에서 '블루문'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최근 3개월 사이의 글을 찾아서 함께 보여주면 좋겠다.

긴급한 상황이 되어 매우 급하게 어떤 정보를 찾아야 할 때라면 'emergency search'가 있었으면 좋겠다. 파워 포인트의 배경 음악을 전 문서에 걸쳐 끊기지 않고 나오도록 하는 방법은 누가 알고 있을까? 평소에 파워 포인트에 대해 글을 썼던 사람의 블로그를 찾을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그 사람의 프로필에서 연락처를 추출할 수 있거나 혹은 '내 연락처', 'MSN 주소' 따위를 검색해서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다. 급하면 그 사람에게 직접 물어보는 게 최고니까.

검색 엔진을 이용하면 모두 해결될 일이라고? 아니다. 내가 누군가의 블로그나 게시판이나 클럽이나 뉴스 사이트의 RSS를 '구독'하고 있다면 그것은 검색 엔진이 줄 수 없는 '가치'를 줘야 한다. RSS 리더가 소수의 블로그 메니아 혹은 기술적으로 각성된 자 외에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하는 것은 그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가 이야기한 저런 기능을 줄 수 있는 RSS 리더가 있다면 그것을 선택할 것이다. 온네트의 '피쉬'가 이런 이데아와 비슷한 것을 찾아 서비스를 오픈했다. 그러나 현재는 P2P로 검색한 결과를 매칭시키는 정도다. 아직 멀었다.

아무도 안 만들면 내가 만들어야지 뭐.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곱게 자란 예비 신랑  (0) 2006.04.06
파란닷컴  (1) 2006.04.06
홍세화 영감  (0) 2006.04.03
블로그와 고객응대  (2) 2006.04.03
철없는 애들  (0) 2006.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