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유치원 선생의 SO HOT 옷 벗기기 댄스

최근 "유치원 선생의 SO HOT 옷 벗기기 댄스"라는 제목의 동영상이 웹 사이트를 떠 돌고 있다. 유치원으로 분명히 보이는 공간에서 한 여성이 원더걸스의 SO HOT에 맞춰 춤을 추다 겉옷을 벗어던지고 핫팬츠 차림으로 춤을 추는 동영상이다.









이 동영상은 (주)우리담배에서 내놓은 <WIGO>라는 새로운 담배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동영상이다. 이 동영상이 진짜라고 믿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개의 경우엔 작위적인 장면을 보고 뭔가 이상하다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조금 눈치 있는 사람은 춤추는 사람의 배경에 항상 보이는 <WIGO>라는 포스터에 주목할 것이고 담배 브랜드를 아는 사람이면 '아하, 광고 UCC구나'라고 생각할 것이다. 기업이 UCC인 척하며 자사 상품을 홍보하는 형태는 오래전부터 존재했다. 이 동영상이 유치원을 배경으로 한 담배 광고라며 도덕적 문제를 지적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이 동영상이 대 놓고 거짓말을 했다는 점이다. 이 동영상은 다음 TVpot을 통해 유통되었는데 이 동영상을 올린 사람은 동영상에 대해 마치 자신이 진짜 유치원 교사인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다. 아래는 그 내용 중 일부다. 2008년 7월 4일 이 동영상에 대한 정보는 다음 TVpot에서 삭제되었다.



위 글의 출처인 JKsBlog.com을 접속해 보면 블로거가 추적한 이 동영상을 올린 사람에 대한 정보도 나와 있다. UCC를 통한 기업 프로모션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법률이 규정한 범주를 넘어서면 곤란하다. 그러나 이번 건의 더 큰 문제는 마치 "진짜 자발적 UCC인 듯" 업체의 상품 광고를 올린 것이다. 이것은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낮게 만들고 상품 제조사의 브랜드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홍보를 위한 UCC를 제작하는 건 문제가 아니다. 다만 그것을 마치 어떤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제작한 듯 숨기며 배포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 이런 짓을 하는 회사에 대해 딱히 제어할만한 법률적 근거가 없다는 것도 문제다. 광고윤리법 같은 법률이 없는 이상 이번 담배 홍보 UCC와 같은 것을 적극적으로 막을 수 있는 법률은 없다. 기껏해야 TV를 통해 담배 광고를 할 수 없다는 법률 조항 정도인데, 다음의 TVpot을 TV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이것도 적용할 수 없다. 어쨌든 반성해야 할 것은 이 홍보 동영상을 만든 우리담배일 것이고 주의해야 할 것은 이 따위 거짓말 동영상을 늘 접해야 하는 소비자 우리 자신일 것이다.

이런 논란과 비판에도 불구하고 광고주는 처음부터 이런 것(노이즈 마케팅)을 기대했다는 듯 즐거운 웃음을 짓고 있을 지 모른다. 바보가 아니라면 광고주가 사용자들의 이런 역 반응을 기대하지 못했다는 건 거짓말이다. 정말 믿고 싶지 않지만 우리담배가 사람들이 그 광고에 속아서 광고 UCC를 퍼 나르고 그 과정에서 <WIGO>의 브랜드를 부지불식간에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정말 믿었다면 그들의 머릿 속에는 뇌 대신 똥이 들었다고 봐도 된다. 나는 그들의 머릿 속에 뇌가 들어 있다고 믿고 있으며 그들이 잘못된 판단을 했다고 믿고 있다. 정말 그들이 이런 사기성 UCC를 통해 <WIGO>의 브랜드가 배포될 수 있다면 믿었다면... 나는 정말 그들이 그렇게 믿었다고 상상도 하기 싫다. 그래도 만에 하나 그렇게 정말 믿었다면...

그들은 2008년 새로운 무뇌충이다.


! (주)우리담배의 이번 동영상에 대해 그들은 어떤 공식적 입장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이미 많은 블로거들이 이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주)우리담배의 홈페이지에는 공개적인 사용자 질문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없고 일방적인 질문과 대답 게시판 뿐이다. 이번 동영상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아래 주소에 접속하여 왜 이런 동영상을 제작했는 지 질문했으면 좋겠다. (주)우리담배가 생각이 있는 담배 회사라면 대답을 해 주리라 생각한다. 우리가 질문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그들은 '소나기는 피하면 된다'는 식으로 그저 시간이 지나면 잊혀질 것이라 믿을 지 모른다. 그런 건 좀 아니지 않나?

(주)우리담배의 고객 질문 대답 페이지로 가기

!! 또 다른 문제지만 이 동영상을 만들 때 사용한 원더걸스의 SO HOT에 대한 저작권료는 지불했는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