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guacu ONLY

검색 사용자 패턴 분석



자세한 내용은 위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보시길. 몇 가지 중요한 내용만 정리하면...

- 검색을 한 후 어디까지 보는가?
→ 62%가 검색 결과 최초 페이지만 본다



2002년, 2004년과 비교한 수치




-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면?
→ 41%가 첫 번째 페이지에서 결과를 찾지 못하면 다른 키워드를 입력하거나 다른 검색엔진으로 이동한다. 27%는 두 번째 페이지까지 본다.




-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면?
→ 82%가 좀 더 키워드를 입력한다고 대답했고, 13%는 다른 검색엔진으로 가서 똑같은 키워드를 입력한다.



- 검색 결과의 가장 위에 나오는 회사가 그 부분의 1위 업체라고 생각하는가?
→ 단지 25%만 그렇지 않다고 대답했다.




아무래도 검색 마케팅, 프로모션을 하는 업체니 당연히 이런 결과가 나오길 바랬을 것이고, 결과가 그리 나왔으니 공개를 했을 것이다. 그러나 나름대로 찾아보기 힘든 자료니 참조는 될 듯 하다. 이 조사의 지표도 반드시 참조해야 한다. 신뢰성 측면에서 이 자료를 인용하려면 반드시 자료의 출처와 의도, 조사 지표를 제시해야 한다. 조사 지표는 PDF 파일 안에 Methodology 부분에 나와 있다.

조사 지표
이 자료는 1,649 개의 샘플(사용자)이 사용되었으며 2004년 기준 미국 인터넷 인구인 1,700만 명 모집단 기준으로 오차 범위 2.41에서 95% 신뢰 수준이며 오차 범위 3.18%에서 99%의 신뢰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