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생각의 틀, 캐즘의 시기

캐즘 (Chasm)
: a deep cleft in the earth with steep sides, such as a canyon or gorge

균열 지점을 뜻하는 캐즘이 마케팅 용어로 사용될 때 시장(market)에서 소비자의 분화가 발생하며 일정 시점 동안 수요가 정체하거나 끊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캐즘 현상은 새로운 학습을 하는 사람에게도 나타난다. 너무나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그것이 생각하는 방식의 근본을 뒤 흔드는 것일 때 사람 또한 일정 시점 동안 생각이 정체하거나 심지어 후퇴하는 느낌, 캐즘을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를 제대로 극복하지 못하면 생각은 정말 정체되고 질적인 발전을 도모하지 못하게 된다.

생각의 캐즘 현상을 잘 극복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자아에 대한 긍정적 관점을 견지"하는 것이다. 생각의 캐즘 현상은 변화를 빠르게 받아 들여야 한다는 욕심이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것, 즉 변화를 빨리 받아 들이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 부정적 판단을 하는 경우가 흔하다. 똑똑한 비관론자가 되지 않으려면 생각의 캐즘 현상이 발생했을 때 과거보다 훨씬 더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 보려 노력해야 한다.

cf) 세대 차이 (Generation Cha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