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guacu ONLY

Professional Blogger

Professional Blogger, 직업 블로거의 정의는 무엇인가?

간혹 전문 블로거라고 불리기도 하는 직업 블로거는 '블로깅 자체가 직업인 사람'을 말한다. 이것에 대해 일부 사람들은 블로깅을 많이 하며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지명도 있는 블로거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오해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은 결코 직업 블로거가 아니다. 블로거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어폐가 있으나 이해의 편의를 위해 구분해 보면 이렇다,

- 블로거 (Blogger) : 자신이 개설한 블로그가 있는 모든 사람. 블로그를 잘 쓰든 못 쓰든 일년에 한 개를 올리든 아무런 관련이 없다.

- 전문 블로거 (Special Blogger) : 특화된 자기 영역에 대해 글을 쓰고 블로깅을 하는 사람. 물리학자가 사진 전문 블로거일 수 있고, 자바 프로그래머가 자바 전문 블로거일 수 있다.

- 직업 블로거 (Professional Blogger) : 블로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며 이 수익이 자신의 생계 유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매월 천만원의 수익을 창출한다는 외국 블로거나 고객사의 블로그를 관리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이 대상이 된다.

* 인기 블로거(Star Blogger) 혹은 유명 블로거라는 애매한 구분이 있기는 한데 이것은 인기의 척도를 무엇으로 두는 가에 따라 매우 다르게 구분되므로 의미없는 개념이다. 하루 1천 명이 방문하는 블로그를 가진 블로거가 가족들 사이에서 인기 블로거라고 불릴 수 있는가? 반면 세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존재를 모르는 어떤 블로거는 자신이 근무하는 동사무소에서 인기 블로거로 불릴 수 있다.

이런 구분에도 불구하고 블로거(Blogger)는 아직 직업으로 구분되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 직업이 갖는 고유한 속성 중 하나인 진입 장벽이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누구든 블로그를 개설하면 블로거가 될 수 있고 누구든 자유롭게 블로깅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전문 블로거는 자신의 직업과 유관한 블로깅을 함으로써 블로그의 전문성을 보장한다. 기존 직업이 블로깅의 지식 기반이 되기 때문에 전문성을 유지하는 블로거들은 대개 직업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만약 진정한 의미의 직업 블로거를 구분한다면 블로그 자체의 어떤 속성을 직업으로 삼는 블로거가 되어야 할 것이다. 직업 블로거 중 가장 각광을 받을 수 있는 형태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 마케팅 블로거 (Marketing Blogger) :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을 대행해 주고 기업의 수익 창출에 기여하는 블로거를 말한다. 현존하고 있는 직업이며 기존 온라인 마케터들이 블로그 마케팅을 대행해 주거나 블로그 운영을 위한 조언을 해 주기도 한다.

- 광고 블로거 (Advertisement Blogger) : 기업이나 개인의 광고를 받아와서 자신의 블로그에 노출하고 그 대가를 통해 생계를 유지하는 블로거를 말한다. 국내의 경우 개인이 광고 수익을 창출할 정도로 광고 수익 모델이 다양하지 않고 광고 시장을 기업이 거의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라 아직 그 예제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수입의 대부분을 블로그의 광고를 통해 창출하는 경우는 해외에 이미 존재한다. 광고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광고를 대행하기 때문에 타 블로그에 무작위 광고를 송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스팸 블로거와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 블로깅 프로듀서 (Blogger Producer) : 기업이나 개인의 블로그 운영과 블로깅에 대한 연출(direction)과 운영(operation)을 지도하고 조언하는 블로거를 말한다. 블로그의 브랜딩(branding) 전략을 수립하고 콘텐트 확보, 제작, 배포에 대해 전문적 지식을 갖고 있는 블로거가 이 직업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이 세가지 직업은 향후 전문 직업군으로 발전할 수 있는 <직업 블로거>의 가장 유망한 형태가 될 수 있다. 현재 이 직업에서 지칭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을 드물게 발견할 수 있지만 향후 좀 더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직업군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개인과 기업 모두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과 보다 효과적인 블로그 운영에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