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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o

구글 분석

구글을 분석할 시간에 자사와 경쟁사를 분석하라.


제 앞가림도 못하고 먼 세상을 바라보는 것만큼 어리석은 짓이 없다. 구글을 분석하는 것은 좋다. 그러나 그런 분석 중 어떤 것도 당신의 회사에 적용하지 못할 것이다. 굳이 분석을 하고 싶다면 구글의 초창기를 분석하라. 20%의 자기 프로젝트를 위한 투자 따위를 우리 회사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투덜대지 말라. 내일 봉급을 줘야 하는 것에 골몰하는 사장에게 그런 요구를 하지 말라.

구글을 분석하고 싶다면 구글이 성공한 요인이 아니라 구글이 어떻게 어려움을 헤쳐 왔는 지 분석하라. 솔직히 당신들이 요즘 분석하는 구글이란 '구글 성공의 결과물' 아니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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