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네이버가 주민번호를 도용했다고?

네이버가 회사 직원들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했다고 주장하는 글을 읽고 난 후 측은한 마음이 들었다. 이런 사람들에게 그게 아니라고 말해봐야 들으려 하지도 않을 것이다. 왜냐면 이런 생각을 한 사람이 근거로 삼는 것이 너무나 어처구니 없기 때문이다. 그의 순수 착각 시나리오에서 네이버가 자신들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한 목적은 이렇다,

2. 목적은?   일단 외관상으로 보았을때 돈이 되는 것은 아니다. 생각해볼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도용된 2개이상의 아이디로 비방글,옹호글등 네티즌을 사오분열 시킬 수도 있는 일이고, 투표에 관여하여 여론조작의 밑거름이 되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일이 존재하는 것 자체가 사회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린다는 것이다.

어떻게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 태연히 할 수 있는 건 지 이해가 안된다. 온라인에서 발생한 주민등록번호 도용에 대해 무지한 것도 이유가 되겠으나 그보다는 평소 네이버에 대해 가진 불신과 특히 댓글 여론에 대한 의구심이 크게 작용한 것 같다. 뭔가 조작이 되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는 차에 네이버를 통해 도용된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니 이제 확신의 단계로 넘어간 것이다.

네이버만 확인해 보지 말고 리니지나 엠파스, 야후, 파란닷컴도 확인을 해 봤다면 저런 말도 안되는 주장은 하지 못했을 것이다. 주민등록번호 도용은 네이버라는 회사가 한 것이 아니라 개인 혹은 집단이 어떤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수집하여 네이버에 임의로 아이디를 등록한 것이다. 만약 비난을 하고 싶다면 주민등록번호와 이름만으로 웹 사이트에 가입할 수 있는 현재 제도를 비난해야 한다.

이런 경우 무지한 건 불편한 게 아니다, 죄다. 문제의 글이 존재하는 도메인을 보니 '이런 소리 할만한 곳이군'이란 생각이 든다.


※ 네이버 아이디가 8개나 있어요!

현재 네이버는 실명 확인 사용자에 대해 최대 3 개의 서로 다른 아이디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런데 일부 사용자들이 4개나 심지어 8개의 아이디가 가입된 걸로 나온다는 보고를 해 왔다. 아래는 모 블로거가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로 네이버 회원 가입 여부를 조회했을 때 나온 화면이다.


(출처 : 작은 선인장의 해이)

이런 현상 즉 3개로 생성이 제한된 네이버 아이디의 가입 여부를 조회하니 그 보다 더 많은 아이디가 출력되는 것에 대해 "네이버의 주민번호 도용"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네이버가 과거 아이디를 3개로 제한하지 않았을 때 이미 가입한 아이디로 추측할 수 있다. 현재 대부분 국내 포탈은 "주민번호-이름-핸드폰 인증" 등의 절차를 통해 회원 가입 시 실명 인증을 한 후 한 사람에게 하나의 아이디를 부여한다.

그러나 과거 몇 년 전에는 주민번호와 이름을 입력하기만 하면 마음대로 회원 가입이 가능하거나, 갯수의 제한이 없이 아이디를 생성시킬 수 있는 정책을 유지했다. 특히 당시에는 국내 포탈 간 사용자 및 트래픽 경쟁이 극심한 시기였다. 회원 수가 몇 명이고 트래픽이 얼마라는 것이 포탈의 경쟁력을 증명하는 것처럼 연일 뉴스와 보도자료를 통해 자사 회원 수 홍보에 여념없었다. 이 시기에 회원 가입을 위한 이벤트나 프로모션으로 실제 사용자가 아닌 중복 사용자와 허위 가입자가 매우 많이 발생했다.  

2001년 법령이 생긴 이후에야 이름과 주민번호를 신용 평가 업체의 데이터베이스에 조회하여 회원 가입을 하도록 했다. 그 전에는 실제로 이름과 주민번호를 확인하지 않았고 단지 주민번호가 규칙에 따라 생성된 정상적인 번호인가만 확인했다. 이 시기에 주민번호 생성기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매우 많은 사람들이 비실명 가입을 했다.


따라서 네이버 측에서 3개 이상의 아이디가 출력되는 사람들의 의심을 풀기 위해 아래 질문에 답을 하면 된다.

"네이버 서비스 초기부터 1인당 아이디 생성 숫자의 제한이 있었나?"

만약 초기에 아이디 생성 숫자 제한이 없었고, 2000년 한게임과 합병 및 2001년 NHN으로 사명을 바꾼 후 아이디 생성 규칙이 바뀌었다면 3개를 초과하는 아이디가 출력되는 사용자에 대한 설명이 된다. 이건 네이버 측에서 답변할 부분이다. 내게 이 부분에 대해 답변을 해 준다면 포스트에 내용을 추가하겠다.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멍청이  (1) 2006.04.09
명동 둘둘치킨  (1) 2006.04.09
네이버 UX 테스트  (0) 2006.04.08
니 말이니까 믿는다  (1) 2006.04.07
지각  (0) 2006.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