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blo3

디아3, 화면 밀림 현상과 사운드 문제

야만용사 훨윈드로 몹을 몰아 놓고 잡는 중 매우 자주 화면이 뒤로 밀리는 현상 혹은 '고무줄 현상'이 나타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그래픽 문제로 생각하고 여러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엉뚱하게도 그래픽 문제가 아니라 사운드 문제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http://kr.battle.net/d3/ko/forum/topic/2106430784

위 게시물을 보면 사운드 문제로 인해 특정 지역에서 급격한 프레임 하락이 나타나고 있다는 사용자 보고가 있습니다. 제 경우엔 조금 다르긴 하지만 수십 마리의 몹이 몰려 있는 상태에서 훨윈드를 돌리면서 각종 사운드 처리로 인해 뚝뚝 끊기거나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 토픽에서 이야기하는 다른 사람들처럼 저도 1.04 까지는 아무런 문제없이 게임을 했는데 1.05 패치 이후 잦은 네트워크 끊김과 화면 밀림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1.05a 이후 이런 현상이 매우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운드를 끄고 플레이하고 있지만 사운드 자체를 출력하지 않는 것과 사운드를 처리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사운드를 연산하기는 하지만 출력만 하지 않는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요일 점검이 끝나면 사운드 출력을 최소화하여 실험해 봐야겠습니다. 


p.s : 제 컴퓨터는 윈도7/64bit 인데, 어쩌면 64bit 버전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아직 64bit 버전에 최적화된 게임이 그리 많지 않아서... 물론 32bit로 다운그레이드하거나 윈도XP를 다시 깔아서 테스트해 볼 수 있겠지만 그럴 정도로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