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Evernote 와 플래시 플레이어 충돌

몇 주 전부터 크롬에서 10여 개 가량의 탭을 열어 놓고 서핑을 하다 갑자기 시스템 멈춤 현상이 발생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그냥 브라우저만 멈추는 게 아니라 플래시 플레이어가 응답하지 않는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고 곧 이어 시스템이 멈춘 후 블루 스크린이 나타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어 몇 가지 조치를 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 시스템 문제 점검 : 바이러스 확인부터 기타 등등

- 플래시 플레이어 재설치 

- 최근 설치한 프로그램 삭제

그러나 혹시나 하고 에버노트(Evernote) 윈도 버전을 삭제했더니 문제가 없어졌습니다. 에버노트는 크롬에서 플러그인 형태로 이미 사용중인데 최근 윈도 버전을 설치했습니다. 윈도 버전을 설치하면 상주 프로그램이 하나 뜨는데 삭제하면 이 상주 프로그램도 없어집니다. 에버노트와 플래시 플레이어의 충돌 가능성에 대해 조사를 해 봤지만 명쾌한 답변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에버노트 사용자 중 브라우저 충돌 현상을 경험한 사용자들의 보고는 일부 발견할 수 있지만 윈도 버전의 에버노트 설치에 대한 이야기는 발견하기 힘들군요.

이 글은 혹시 비슷한 문제를 경험한 분이 있다면 참조하시라고 올립니다.


--- 추가 ---

에버노트를 삭제했음에도 여전히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충돌 및 시스템 크래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아무래도 플래시 플레이어의 문제인 듯하여 검색해 보니 plugins에서 내장된 플레시 플레이어 외의 다른 플레이어를 삭제하라고 합니다. 두 개의 플레이어를 삭제했으나 여전히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플레시 플레이어가 동작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문제가 없었구요. 문제의 원인을 좀 더 찾아 보려다 귀찮아서 가장 쉬운 방법을 선택합니다.

크롬 삭제.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쇼크웨이브 플레이어도 삭제. 리부팅. 크롬 재설치.

이제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결국 에버노트의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