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19대 국회의원 선거 내 투표소 찾기

19대 국회의원 선거가 4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신의 투표소는 잘 알고 계시죠? 지난 서울시 재보궐 선거에서 투표소가 대량 변경되어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엔 잘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투표소를 확인할 수 있는데 포털도 이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네이버의 경우 "내 투표소 찾기"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현재 주소지를 선택하고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투표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클릭해서 상세한 위치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기능을 다음도 제공하고 있을텐데요, 똑같이 "내 투표소 찾기"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투표소 찾기 페이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약간 차이가 있다면 다음의 경우 팝업 창이 떠서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자신의 투표소를 보여주는 정도입니다.




두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내 투표소 찾기"를 보며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검색한 내용을 저장하거나 스케줄러(혹은 캘린더)로 보내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았을 겁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그 정도 기능을 넣는 건 일도 아닐 것이고, 이 페이지를 기획하는 사람이 그런 생각을 안했을 리 없을 듯 합니다. 그런데 왜 없을까요? 추측하건데 선거법에 저촉될 가능성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런 게 아니라면 '괜히 문제 생길 수 있는 기능 연결은 하지 말고 선관위가 요청한 기능만 충실히 구현하자'는 내부 방침 때문이든가요.


어쨌든 좀 불편하긴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구글 캘린더에 직접 일정을 추가했습니다. 4월 11일은 투표하는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