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이슈 때문에 유난히 댓글이 많았던 것은 옆으로 뺀 후 평균값을 구해 봤더니 0.13% 정도가 나왔다. 평균값이 저러한 것이고 중간 값은 0.1~0.8%에 수렴할 것이다. 이 숫자를 말 그대로 풀어 보자면 어떤 기사를 1000 번 읽었을 때 1개 정도의 댓글이 붙는다는 것이다. 기사의 형태와 노출 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결정적인 것은 아니라고 본다. 운영 측면에서 댓글 10개와 20개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보는 게 맞다.
댓글 | 히트 | 관계 | |
1,611 | 1,001,460 | 0.16% | |
50 | 46,902 | 0.11% | |
70 | 61,911 | 0.11% | |
2 | 796 | 0.25% | |
1,382 | 394,948 | 0.35% | |
17 | 13,740 | 0.12% | |
297 | 681,083 | 0.04% | |
5,439 | 371,319 | 1.46% | |
- | 495 | 0.00% | |
61 | 75,050 | 0.08% | |
394 | 98,476 | 0.40% | |
81 | 209,951 | 0.04% | |
263 | 245,071 | 0.11% | |
228 | 235,441 | 0.10% | |
40 | 118,022 | 0.03% | |
294 | 364,527 | 0.08% | |
51 | 102,709 | 0.05% | |
63 | 118,153 | 0.05% | |
165 | 105,118 | 0.16% | |
341 | 399,632 | 0.09% | |
평균 | 0.13% |
간단한 조사를 하고나니 예전에 네이버에서 발표했던 뉴스와 댓글 관계 기사인 "댓글 4개 중 1개는 네티즌 0.06%가 달아"가 떠올랐다. 이런 내용이었다,
이 자료는 히트수를 밝히고 있지 않기 때문에 미디어 다음의 자료와 비교하기는 어렵다. 다만 120만 명의 사용자 중 117만 명 97.5%가 아예 댓글을 달 지 않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20만 명이 25쪽 이상을 읽는다는 표현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지 모르겠다. 아마도 P/V를 '쪽'으로 표현한 것이 아닌가 싶다. 미디어 다음처럼 읽는 숫자 대비 0.1%에 수렴하려면 모집단이 120만 명이니까 어쩌구 저쩌구 계산이 돌아간다. 대충 대충 숫자 맞추기 놀음을 하면 맞아 떨어질 지 모르겠다. 다른 곳의 숫자로 추정할 수 있지만 없는 숫자로 계속 상상하면 머리 아프니까 이 정도만.
어쨌든 미디어 다음의 블로거 기자단 쪽의 데이터 중 일부만으로 추정할 때 기사 페이지 히트수(방문자는 아니다) 대비 댓글 수는 0.1%에 수렴한다는 어설픈 가설을 세울 수 있을 것 같다. 거기다 네이버가 발표한 자료까지 포함하면 0.1%를 추동하는 사람들 중 1/4이 극소수의 댓글 메니아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이 악플러일까?
전혀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보자. 차기 대통령이 누가 될 것인가 사전에 여론 조사를 할 때 투표 대상자를 모두 조사하지 않는다. 많이 해 봐야 수 천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할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95% 확률에서 이런 조사는 신뢰성을 갖는다. 그렇다면 비록 극소수의 사람들이 댓글을 쓰지만 이 댓글이 댓글을 쓰지 않는 97.5%의 생각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지 않는가?
요즘은 학교 때 배웠던 걸 써 먹을 기회가 많아 재미있다. 하지만 모두 가설이니 재미삼아 듣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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