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웹 2.0이란?

웹 2.0이란 과거의 현상을 되짚어 성공의 본질에 접근하려는 탐구 욕망이다.

웹 2.0에서 이야기하는 공통점과 속성을 아무리 외우더라도 그것에 부합하는 웹 서비스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성공담을 아무리 외워봐야 성공의 본질에 접근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유다. 성공한 사람들은 언제나 '성실함', '진지함', '신뢰'와 같은 만고불변의 공통점이 있다. 이것은 학습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것이다.

웹 2.0에 대해 학술적 관심을 갖는 것은 바람직하다. 그것은 웹 비즈니스의 성공 요인을 재분석하고 변화한 환경을 규정하는 일이기 때문에 학술적으로 가치있다. 반면 웹 2.0을 현실 비즈니스의 대안으로 검토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 그럴 시간에 경쟁사 웹 서비스를 벤치마크하고 자사 웹 서비스의 문제점을 수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웹 2.0이란 단어가 존재하기 전에도 훌륭한 상품과 편리한 인터페이스, 사용자 중심의 열린 마인드로 운영하는 웹 사이트는 성공 가능성이 높았다. 도전하기 어려운 기술을 확보하고 마켓 장악력을 보유한 기업이 돈을 많이 버는 것도 흔한 일이었다. 수익 모델은 뚜렷하지 않더라도 대량의 사용자를 확보한 인기 있는 웹 사이트가 높은 가격에 팔리는 것도 흔히 있었다.

웹 2.0이라는 단어에 현혹되지 않으려면 본질과 현상을 구분해야 한다. 웹 2.0은 과거의 현상에서 본질을 추론하려는 시도로써 의미가 있다, 웹 2.0 자체가 본질이라고 착각하지 않는다면.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워드 & 태그  (1) 2006.11.10
시장 예측  (4) 2006.11.10
웹은 과학  (0) 2006.11.07
소프트뱅크 태터&컴퍼니에 15억 투자  (0) 2006.11.07
푸딩  (1) 2006.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