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blo3

디아블로3 권장 사양과 서버 렉

내 컴퓨터는 4년 전에 구입한 것인데 이후 아무런 업그레이드없이 사용하고 있다. 아이온이라는 게임을 저 옵션으로 설정하고 플레이하는데 크게 지장이 없을 정도의 사양이다. 물론 아이온이 잘 나갈 때 공성전을 하면 한 화면에 수 백 명이 몰리는 상황에서는 할 수 없는 렉이 발생했지만 그것을 제외하면 플레이에 별 문제가 없었다. 

디아블로3도 사람이 별로 없는 상황에서 플레이할 때는 별 다른 문제가 없었는데 오늘 저녁부터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지금 판단할 때 내 컴퓨터가 오래되긴 했지만 낮은 옵션을 디아블로3를 플레이하는데 별 문제가 없을 듯 하다. 그런데 이 문제가 서버 상황에 의한 것인지 컴퓨터 사양 문제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지난 베타 테스트 때 13레벨까지 파티 플레이를 할 때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어제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사람들과 파티를 하여 노멀 모드에서 엑트3, 4를 깰 때도 마지막 보스에서 약간의 버벅거림이 있기는 했지만 게임을 하는데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었다. 

결론... 풀 옵션으로 플레이하는 분들이라면 PC 사양을 의심할 필요가 있겠지만 웬만큼 시스템을 갖춘 분들이라면 굳이 PC 사양에 대해 고민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현재 디아블로3 게임에서 발생하는 렉 현상 대부분은 베틀넷을 비롯한 서버 측 문제가 아닐까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 사양으로 인해 플레이에 지장을 줄만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디아블로3가 아무리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플레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지만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PC 스펙 문제일 수 있다, 


1. 최소 3년 전에 PC를 구입하고 그 가격이 본체 기준 50만원 미만인 경우

2. PC 구입 목적에 MMORPG 게임이나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게임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3. 회사 사무용 컴퓨터 - 이건 좀 미안한 이야기지만 회사 사무용 컴퓨터 중 스펙이 좋은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다. 설령 최신 컴퓨터라도 VGA 카드없이 메인보드에 칩셋으로 포함된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 사용자라면 PC로 인해 디아블로3를 제대로 플레이하기 힘들 수 있으니 두 가지 선택이 가능할 것이다. 하나는 큰 마음 먹고 - 그래봐야 50만 원 수준이다 - 본체를 구입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디아블로3를 솔로 플레이 모드로 사용하는 것이다. 후자의 경우 파티 플레이로 인해 발생하는 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저사양 컴퓨터로도 디아블로3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