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blo3

디아블로3 클라이언트 다운로드와 P2P 설정

디아블로3 디지털 판을 사서 다운로드하며 설치 중이다. 런처의 설정 메뉴를 클릭해 보니 아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 관리 항목에 "P2P"에 대한 옵션이 있다. 

그런데 이 옵션이 내 컴퓨터의 자원을 이용하겠다는 건지,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다운로드 파일을 갖고 오겠다는 건지 알 수 없다. 물론 P2P라는 개념에 충실하자면 현재 이 옵션을 활성화한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의 파일을 가져 오는 게 당연할 것이고, 내 컴퓨터를 통해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가져 가는 것도 당연할 것이다. 문제는 이 옵션을 끄는 게 좋은 지 켜 두는 게 좋은 지 별 다른 설명이 없다는 것이다.



경험을 해 보자는 생각에 이 옵션을 껐더니 갑자기 다운로드 속도가 떨어졌다. 켰더니 다시 다운로드 속도가 증가했다. 결론은... 켜 둬야 한다는 것?

블리자드 홈페이지에서 "P2P"로 검색을 하니 다음과 같은 시시한 답변을 발견할 수 있었다,

블리자드 다운로드 프로그램 옵션 내의 [일대일 전송]을 비활성화 하시기 바랍니다. 기억해 둘 것은 P2P를 비활성화 하였을 경우 매우 느린 다운로드 속도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명심할 것은 P2P 활성화가 최상의 다운로드 스피드를 제공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만약 P2P 활성화로 다운로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웹문의]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P2P를 비활성화하면 '매우 느린 다운로드'를 보장해 준단다. 게다가 이 옵션으로 인해 다운로드에 문제가 발생하면 문의하란다. 이건 무슨 생각으로 쓴 답변인지 모르겠다. P2P 전송은 디폴트로 활성화 상태인데, 이게 켜져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에 문제가 발생하는지 무슨 수로 알겠는가? 만약 이 옵션 때문에 다운로드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 옵션을 끄면 빠른 혹은 정상적인 다운로드가 보장된다는 소리 아닌가? 이건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 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