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ice Reivew

부재중전화, 스팸 전화번호 찾기

부재 중 전화가 와 있는데 낯선 번호다. 예전이라면 다시 전화를 걸어 누군지 확인했겠지만 요즘은 이런 부재 중 전화 번호를 이용한 스팸 전화가 많아서 망설이게 된다.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두 곳 있다. thecall과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가 그것이다. 두 서비스 모두 자발적 사용자들이 스팸 전화 번호를 등록하고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1. thecall.co.kr

웹 사이트 접속 후 왼쪽 상단의 검색 창에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등록된 스팸 전화번호인지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경험한 스팸 전화 번호가 검색 결과에 없다면 사이트에 로그인해서 새로운 스팸 전화 번호를 등록할 수 있다.


thecall은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용 앱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2.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 (http://www.missed-call.com)

thecall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들이 제공한 스팸 전화번호를 등록하고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많은 사용자들이 검색한 동일 번호가 스팸번호일 가능성이 높다는 원리에 따라 조회하는 전화 번호의 수에 따라 스팸 여부를 판단한다는 것이다. thecall이 순수하게 사용자 신고에 의존한다면 이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동일 번호를 얼마나 조회했는지 분석하는 방법론을 도입하고 있다. 


두 서비스 모두 개인에 의해 운영되는 비영리 사이트이며 2009년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용자 참여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만약 알 지 못하는 전화번호로 부재중 전화가 와 있다면 일단 이 두 사이트를 방문하여 스팸 전화번호가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물론 이 사이트에 등록된 번호가 아닌데 스팸 전화번호가 확실하다면 몇 분의 시간을 내서 번호를 등록하는 게 어떨까. 작은 노력으로 또 다른 스팸 전화 피해를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