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SK컴즈, 싸이월드 US 철수

오는 12월 SK컴즈는 싸이월드 미국 지사를 철수하기로 했다. 웹 사이트는 국내에서 운영 관리하며 명맥을 유지할 전망이다.








SK컴즈의 해외 법인 철수는 예견되었던 일인데 차일 피일 미루다 국내 경제 상황의 악화와 특히 원화 대 달러 환율은 급등으로 전격 철수를 결정하게 된 듯 하다. SK 그룹사는 올해 상반기부터 경제 하락세에 대비한 긴축 경영의 일환으로 그룹사에 대한 조직 개편을 요구한 상태다. SK그룹 최태원 회장은 지난 10월 6일 임원회의에서 "SK 사업구조는 환율·유가·금리 등 3대 지표에 민감하므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나리오 경영이 중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 시나리오 경영(
Scenario Management)이란 경영 기법 중 하나인데 향후 발생 가능한 어떤 상황을 예측하여 진행 상황을 시나리오(각본)처럼 구성한 후 대처하는 방법을 말한다.

싸이월드 US의 법인 철수는 단기 성과 지표에 의해 결정된 것은 아니고 그 동안 싸이월드 US가 북미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이 주요한 이유로 판단한다. 또한 신규 서비스 진출이 아닌 국내 서비스의 영문판 제공으로 결국 지사 철수를 결정하게 된 것은 '서비스 수출'이라는 관점에 대한 비판을 제기할 수 있다. 기존 성공 사례의 수출이 아닌 신규 서비스의 해외 진출이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의미다.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세컨드라이프 등 강력한 현지 경쟁자가 존재하는 시장에 진입하는 수단으로 싸이월드의 영문 버전은 경쟁력이 매우 약하지 않았나 싶은 생각을 한다. 경영적 관점에서 북미에 SNS 마켓이 생성되는 시점에 시장에 개입하는 포지셔닝 전략이 의미있게 느껴졌을 지 모르겠으나 결과적으로 전략의 허술함을 증명하게 된 셈이다.




** 관련 글 : 싸이월드 해외 사업의 미래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7 download  (3) 2008.11.03
블로그 설문 조사 논쟁  (1) 2008.11.03
구글코리아 쇼핑 검색  (0) 2008.11.03
수능의 달인을 만나다  (0) 2008.10.31
블로거의 정체성 혼란  (2) 2008.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