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구글코리아 쇼핑 검색

최근 구글코리아가 쇼핑 검색을 개시했다. 영문 사이트의 쇼핑 검색메 비해 아직 미흡한 모습인데 관련 기사에 의하면 쇼핑몰 업체들의 콘텐츠를 수집하기 위한 제휴 작업이 진행 중인 듯 하다.




구글코리아의 쇼핑 검색에 구현되지 않은 기능 중 결제 시스템인 checkout과 상품과 판매자의 신용평가(rating)가 있는데 이 둘이 단기간에 구현되기는 구글코리아의 현황에서 좀 힘들지 않을까 한다. 구글코리아의 쇼핑 검색이 기존 경쟁자들에게 위협 요소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2% 미만의 낮은 검색 점유율과 아직 부족한 상품 데이터베이스, 결제 시스템 연동 부족, 영문 쇼핑 검색에서 구현되어 있는 부가 기능의 미흡함 등으로 쇼핑몰 검색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특히 국내의 경우 포털의 쇼핑 검색과 G마켓 등 오픈 마켓을 통한 쇼핑 검색, 전문 가격 비교 검색을 통한 쇼핑 검색이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 구글코리아의 쇼핑 검색이 마켓에 변동을 가져올 것이라는 예측은 시기상조다.



** 용어의 정의 : "쇼핑 검색"

이 포스트에서 의례히 '쇼핑 검색'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으나 정확한 의미로는 '판매 상품 검색'이 옳다. 왜냐면 구매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하여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쇼핑 검색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려면 '쇼핑'이라는 행위 자체에 대한 검색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특정 물건을 쇼핑한 콘텐츠를 검색하는 서비스가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개의 사용자들이 쇼핑 검색과 판매 상품 검색을 굳이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했다.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설문 조사 논쟁  (1) 2008.11.03
SK컴즈, 싸이월드 US 철수  (0) 2008.11.03
수능의 달인을 만나다  (0) 2008.10.31
블로거의 정체성 혼란  (2) 2008.10.31
질문 : 최고의 WYSWYG 에디터는?  (6) 2008.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