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guacu ONLY

신규 웹 서비스의 9:3:1 법칙 - 추가

어제 쓴 글에 대해 몇몇 사람이 나름의 이해를 하는 것 같은데 한 가지 오해가 있는 것 같다. 9가지 사업을 해라는 소리를 마치 "능력되면 999가지를 못하겠나?"라거나 "분산 투자"와 같은 걸로 받아 들이는 것 같다. 그런 식으로 생각하는 건 고루하고 구시대적이다. 내가 했던 이야기의 핵심은 이것이다,

프로젝트로 구분하지 말고 상품으로 구분하라


예를 들어 회사에서 웹 호스팅 업에 진출하기로 결정하고 홈페이지 빌더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했다고 치자. 홈페이지 빌더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여러분은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가? 아마 홈페이지 빌더가 매우 큰 프로젝트이며 50명 이상의 개발자가 개입해야 하기 때문에 아예 새로운 스케줄러를 개발해야 할 수 있다. 그럼 이것을 상품화한다. php나 asp, jsp도 좋지만 뭔가 우리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약간 변형된 jsp를 개발했다. 이걸 a-jsp라고 이름을 붙였고 C++로 만든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개발했다고 치자. 이것도 상품이 된다.

잘 이해가 되지 않는가? 한 시즌에 여러 개를 개발할 수 있는데 그 동안 개발을 못한다는 소리를 입에 달고 살았을 뿐이다. 물론 내가 어제 이야기한 것은 자원의 배분과 분산 투자의 개념을 포함한다. 그러나 반드시 그렇게 이해를 한다면 여전히 당신은 구시대에 살고 있다. 새로운 개념을 들으면 뭐하겠나, 받아들일 수 없을텐데. 나도 안다는 듯 고개를 끄덕이는 건 좋겠지만 한 번이라도 내 블로그의 글을 진지하게 읽었다면 내가 그런 소리 - 분산 투자 - 를 하지 않았다는 걸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Iguacu ON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다음 블로그 실시간 인덱싱  (0) 2006.03.03
베트남 처녀 사세요  (2) 2006.02.28
신규 웹 서비스의 9:3:1 법칙  (2) 2006.02.27
경영자 입장에서 웹 표준  (0) 2006.02.26
포탈 블로그 표준화 제안  (2) 2006.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