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다수의 사람들이 하나의 도메인에 완결된 서비스가 존재해야 하며 그것이 하나의 비지니스가 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변화된 환경에서 이런 생각은 통하지 않는다. 이제 하나의 도메인에 단 하나의 서비스가 존재할 수 있으며 그것은 비지니스가 아닐 수도 있다. 하나의 회사가 수 십개의 도메인을 가질 수 있는 것은 과거와 같다. 그러나 그들 각각이 완전한 형태일 필요는 없다.
여기 데스크탑 유틸리티를 개발하는 회사가 있다. 이 회사는 myfirstsoftware.com이라는 도메인을 갖고 있다. 과거라면 이 도메인에 회사의 모든 것을 쏟아 부었을 것이다. 회사의 이름과 같은 도메인을 만들고, 새롭게 개발되는 소프트웨어와 패치, 업데이트를 이 도메인을 통해 했을 것이다. 모든 회사 임직원의 네임 카드에는 이 도메인이 찍혀 있었을 것이다. 결국 회사의 사업은 곧 도메인이 되고 그것은 브랜드이며 동시에 하나의 완결된 서비스가 되었을 것이다. 이게 과거의 방식이다.
새로운 방식은 개별화시키고 씨앗을 널리 뿌리는 것이다. 만약 이 회사에서 A라는 유틸리티를 개발하기 위해 새로운 스케줄링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치자. 이 프로그램은 내부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회사의 전략적 사업과 별 관계가 없다. 과거라면 그냥 버려뒀을 이 프로그램을 위한 새로운 도메인을 만들어야한다. 그 도메인은 회사의 비지니스와 별 상관이 없다. 그러나 어떤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도메인은 매우 강렬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비지니스와 도메인, 브랜드를 분리시키고 그로 인해 더욱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변화된 환경이 이야기하는 핵심적 노하우 중 하나다. 이걸 웹 2.0이라고 불러도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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