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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o

SUN and R2

한 블로거의 SUN에 대한 예의 섞인 우려와 사실은 SUN에다 퍼 붓고 싶었을 R2에 대한 욕.

게임은 웹 서비스와 달리 안 까봐도 안다. 웹 서비스는 사용자가 없을 때 어떻게 동작할 지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사용자에 의해 새로운 문화나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게임 특히 MMORPG는 마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과 같아서 딱 보고 잘못 만든 세계면 그냥 끝이다. 다음 기회고 뭐고 없다. 그냥 접고 새로 하는 수 밖에 없다.

게임 기획자와 웹 기획자는 유사한 측면이 하나 있긴 한데, 사용자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또한 사용자를 잘 모른다는 것이다. 성공한 게임과 웹 서비스의 공통점은 사용자들의 마음을 굉장히 잘 읽었고 즉각적으로 반응했고 사용자와 함께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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