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ice Reivew

다음TV를 통해 다음클라우드 사용하기

다음TV를 몇 주 째 사용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게 다음 클라우드다. 다음TV의 여러 기능이 있지만 지난 번 리뷰에서 이야기했듯 이미 지역 케이블 TV를 통해 디지털 TV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기능들은 별 의미가 없다. 그나마 사용하는 것이 다음 클라우드에 동영상을 올리고 가족들과 함께 같이 보는 것인데 이게 가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기술적인 부분은 다음TV 사이트에도 설명이 없으니 알 방법이 없지만 경험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다.

 

1. 특정 코덱 혹은 확장자 동영상을 플레이할 수 없다

고화질 동영상에 주로 사용되는 avi나 mkv는 별 무리없이 플레이되지만 몇몇 종류의 확장자 혹은 특정한 코덱이 필요한 경우 플레이되지 않는 게 있다. 이건 추후 개선을 하겠다는 약속이 있었으니 그냥 그러려니 하고 패스.

2. 동영상 구간 이동 문제

동영상을 보던 중 앞, 뒤로 이동하는데 10초 간격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한참 누르고 있는 문제가 있다. 계속 누르고 있으면 가속도가 붙으면 좋을텐데 그런 건 없다. 특정 구간 이동 기능도 없다. 문제라기 보다는 아쉬운 부분이다.

3. 동영상을 제대로 플레이 못하는 문제

사실 이게 가장 자주 발생했던 문제다. 동영상 초반 부분이 잘 플레이되더니 갑자기 무한 버프 이미지가 나타나며 더 이상 동영상이 플레이 되지 않는 일이 자주 발생했다. 


3번 항에 대해 문제가 무엇일까 고민해 봤다. 어떤 동영상의 경우 몇 분 플레이되다가 10초간 버프 이미지 (로딩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가 나타났다 다시 동영상이 나오고 또 버프 이미지가 나타나는 현상이 반복되었다. 처음엔 Wi-Fi의 트래픽 문제가 아닐까 싶어 여러가지 설정을 바꾸고 트래픽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검사해봤지만 결과는 다음TV를 Wi-Fi로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었다. 또 다른 문제가 무엇일까 며칠 고민하고 실험해봤으나 정확한 이유를 알기 힘들었다.

오늘 새로운 동영상 파일을 올리던 중 두 가지 힌트를 발견할 수 있었다. 하나는 이런 문제가 한글로 된 동영상 파일에서 주로 발생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정확한 이유는 아닌 것 같다. 다른 한 가지는 동영상을 다음 클라우드에 올리던 중 알 수 없는 이유로 동영상 올리기가 중단되고 다시 "이어 올리기"를 선택한 파일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 

한글로 된 동영상 이름을 ascii 문자로 바꾸고, 올리던 중 중단된 파일을 다시 올리기가 아니라 처음부터 다시 올렸을 때 문제가 되었던 동영상이 정상적으로 끝까지 플레이되었다. 이전에 문제가 되었던 파일도 이런 식으로 다시 업로드하여 플레이했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으나 잠정적으로 "2byte 문자가 포함된 동영상의 플레이"나 "이어올리기를 한 동영상"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 같다. 그런데 글을 쓰며 생각해보니 기존에 올린 동영상 중 정상적으로 끝까지 플레이된 파일의 경우 2byte 문자가 포함된 것도 있었던 것 같다. 

이 부분은 다음TV가 아니라 다음 클라우드에서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문제가 된 파일을 다음 클라우드에서 다시 다운로드하여 PC에서 플레이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신할 수 없다. 어쨌든 이어 올리기로 인해 동영상 파일의 일부분이 훼손되거나 변형되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 다음TV 혹은 다음 클라우드 운영진이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ps : 다음TV의 다음클라우드를 통해 플레이했을 때 문제가 발생했던 동영상은 PC에서 정상적으로 플레이되던 동영상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