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사람들을 몰아내는 방법

여러가지의 자신의 블로그에서 사람들을 몰아내는 방법이 있다. 그 중 가장 손쉬운 방법은 "입장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세상에 보편타당한 중간자적 입장은 없다고 선포하고 그것에 맞게 행동하며 글을 쓰면 된다. 그럼 자신의 입장과 맞지 않는 사람들이 우수수 떨어져 나갈 것이다. 물론 몰래 숨어서 보는 사람이나 실수로 링크를 잘못 타고 들어오는 사람은 여전히 있겠지만 그들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일은 극히 드물 것이다.

그런데 "입장을 명확히 하는 것"에도 다양한 철학적 입장과 표현 양식이 존재한다. 또한 그것이 무조건 선의로 찾아온 사람들을 몰아내는 것도 아니다. "입장을 명확히" 하더라도 여전히 많은 사람과 만날 수도 있다. "입장을 명확히 하는 것"은 매우 상대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제목과 달리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한다"는 것은 무작정 자신의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을 몰아내는 것이 아니라 대화가 통하지 않거나 대화하려는 자세가 부족한 사람을 몰아내는 것이다.

블로그 운영자 자신의 대화 방식이나 태도가 잘못되었다면? 그건 스스로 알아낼 일이다. 누가 옆에서 뭐라고 지적할 문제는 아니다. 자연의 법칙과 마찬가지로 내버려두면 된다. 내가 아무리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더라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그 블로그를 방문하고 대화를 즐긴다면 그건 나와 그 사람이 맞지 않는 것이다. 내가 잘못된 것도 그 사람이 잘못된 것도 아니다. 세상에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진리와 그것을 따르는 사람만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어처구니없는 망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