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리니지 관리 시스템

이 시스템은 부모들이 자녀의 온라인 놀이문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교육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초-중고생 자녀를 둔 부모는 누구나 신청, 사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주당 게임사용시간 설정 ▶일/주/월 단위 게임사용시간 조회 ▶월별 대금 결제 내역 조회가 가능하다. 또 ▶부모의 e메일로 자녀의 대금 결제내역 전송 ▶부모동의인증 기간 자유설정 서비스 등을 통해 부모는 자녀가 하루 몇 시간 게임을 이용하고 얼마의 비용을 게임비로 지불했는지 알 수 있다.

(from : 엔씨소프트, '리니지' 관리 시스템 서비스, 스포츠조선)


부모 감시 시스템이라는 게 맞을 듯 하다. 그런데 게임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현실적으로는 어른들의 문제인데 이슈는 아이들의 문제로 집중되고 있는 것 같다. 현실과 이슈의 괴리 혹은 속임수다. 게임 업체에게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정부와 법률, 관련 단체의 압력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자식 혹은 어린 사람이라 하여 자신의 게임을 감독 받아야 한다는 것은 굉장히 보수적이며 폭력적인 사고 방식의 결과물이다. 그들에게도 프라이버시는 존중되어야 한다.

어쩌면 나중에 "우리는 당신의 부모조차 당신의 존재를 찾을 수 없다"는 policy를 내세우는 온라인 게임 업체가 게이머로부터 존경 받을 지도 모르겠다.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리아와이즈넛의 걱정  (0) 2006.07.31
한국 IBM, 제주도 포상 휴가  (2) 2006.07.31
구글 오픈소스 호스팅 서비스  (0) 2006.07.31
참 재미있던 시절  (0) 2006.07.31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사진감상법  (0) 2006.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