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검색 서비스와 커뮤니티 서비스의 제휴

검색서비스 콘텐츠 DB의 방향 자체가 UCC로 흘러가는 것은 이전부터 대세였습니다만,최근의 움직임은 포털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가 아닌 경쟁력있는 외부 업체의 콘텐츠를 소싱하거나 또는 트래픽 아웃을 시켜주는 형태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은 메이저 검색서비스보다는 마이너(?) 검색서비스에 집중되고 있는데, 네이버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자체적인 DB로는 선두를 따라 잡을 수 없다는 위기감에 기존 포털들이 추구하고 있는 트래픽독점과는 다른 형태의 제휴들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from : 검색서비스들의 잇단 제휴)

최근 첫눈이 디씨인사이드에 3억원의 투자를 하며 비즈니스 제휴를 했다는 보도 자료를 받았다. 나는 이 보도자료를 블로그에 옮기지 않았고 "제휴 모델이 나오면 다시 연락해 달라"는 이야기를 했다.

디씨인사이드가 UCC(User Created Content) 업체일까? 이런 개념부터 정확히 하자. 디씨인사이드는 커뮤니티 서비스 업체였고 지금도 그렇다. 디씨인사이드는 스스로 만들어 낸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콘텐트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이 참여하여 자발적인 콘텐트를 올리는 게시판 서비스를 무료로 공급했다. 여기엔 바이너리 파일(이미지를 포함)의 무료 업로드도 포함되어 있다.

정확히 디씨인사이드는 자신들이 무료로 제공 중인 게시판에 포함된 텍스트와 바이너리를 '콘텐트'라고 부르지 않았다. 그걸 판매할 수 없었고 팔 생각도 별로 없었다. 자신들이 직접 제작한 디지털 카메라 리뷰나 뉴스를 콘텐트라고 불렀고 그런 것은 과거부터 팔 생각도 있었고 팔고 있었다. 근데 언제부터인가 자사 방문 사용자들은 디씨인사이드가 사람을 채용하고 노력하여 만든 콘텐트보다 자기들끼리 만들어 올린 콘텐트에 더 깊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게다가 디씨인사이드 외부의 사람들과 업체들이 슬슬 이런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올려 둔 콘텐트를 '디씨인사이드의 콘텐트'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거기에 웹 2.0의 바람이 불며 서비스 이용자가 만든 콘텐트의 매력과 상업적 가치에 주목하기 시작하자 본격적으로 UCC라는 이름을 붙여 상업적 콘텐트인냥 부르기 시작했다.

그러니 해당 업체도 이것도 포함하여 '콘텐트'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UCC 따위의 새롭게 정의한 단어에 얽매여 실체를 혼동할 필요는 없다. 첫눈이 디씨인사이드에 3억원을 투자한 이유를 장황하게 설명할 필요없이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단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다,

"첫눈은 디씨인사이드의 브랜드 가치 중 3억원 어치를 샀다"

나머지 것들은 부가적인 이익이다. 첫눈이 디씨인사이드에 검색 솔루션을 제공할 수도 있고, 보다 쉽게 크롤링을 할 수 있고, 광고 모델을 개발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정확히 규정된 것이 아니다. 디씨인사이드라는 도메인(domain)에 포함된 모든 것을 콘텐트라고 부를 수 있는가? 천만의 말씀이다. 그건 장병규 사장도 알고 김유식 사장도 알고 있다. 그럼 그들은 무엇을 거래한 것인가? 바로 브랜드다.

국내에서 검색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거나 개발하거나 판매하는 업체는 십 여개 이상이 있다. 그들 대부분은 비록 유입량은 적지만 누구나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나 정말 돈 버는 구멍은 검색 솔루션 판매나 시스템 구축 등 따로 있다. 때문에 대중을 대상으로 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주요 포탈 업체와 첫눈 정도로 매우 제한적이다. 이들의 제휴를 통칭하여 "NHN에 대항한다"라고 평가할 수 없다. 첫눈의 디씨인사이드 제휴는 더더욱 그런 관점에서 평가할 수 없다. 장병규 사장의 머릿 속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그런 건 예측할 수 있다.

이유를 미리 추측할 필요는 없다. 왜냐면 곧 첫눈이 왜 디씨인사이드에 투자를 했는 지 제휴 모델을 발표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 때 평가해도 늦지 않다.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트온 문자 URL  (8) 2006.04.28
담당자의 핸드폰 번호  (0) 2006.04.28
데스크톱과 웹의 경계  (0) 2006.04.28
집단 지성? 집단 지능?  (1) 2006.04.28
도메인으로 돈 버는 방법  (0) 2006.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