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포탈 메인 블로그 노출과 히트수

주요 포탈 사이트 메인에 노출되어 있는 블로그 링크와 해당 블로그의 히트수를 확인해 봤다. 페이지를 리프레시할 때마다 다른 블로그가 노출되기 때문에 랜덤하게 3개의 블로그만 히트 수를 체크했다.

※ 포탈 사이트 메인의 블로그 노출 위치는 중앙 뉴스 박스를 중심으로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 네이트는 '통' 서비스를 조회했다.
※ 야후!코리아는 <네티즌 핫이슈> 섹션에 한 블로그의 글을 3개나 노출하는 방식을 사용했으므로 다른 포탈의 블로그 노출 형태와 형평성이 맞지 않아 따로 표기했다.

네이버
3,500회
33,000회
44,000회

다음
66,500회
18,000회
17,600회

네이트
23,000회
7,500회
7,100회

엠파스
12,000회
1,300회
700회

야후!코리아
53,000회



가벼운 분석 결과
: 분석해야 하나? 그냥 보면 알텐데. 머리 돌리기 귀찮은 사람들을 위해 대신 좀 돌려 보겠다.

포탈 메인에 노출이 되더라도 페이지 리프레시에 따라 노출되는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어떤 숫자 이상의 방문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메인 페이지 편집자의 재량에 따라 이미지가 추가될 수도 있고 제목이 현란하게 바뀔 수도 있다. 제대로 제목이 잡히면 10만 회 이상의 방문객도 가능하다. 포탈의 블로그 콘텐트 노출은 자기 입맛에 맞게 적용할 뿐 새로운 이슈를 발굴하거나 유용한 콘텐트를 공급하려는 의도는 찾기 힘들었다. 물론 메인 페이지 편집자들은 폄하하는 건 아니다.

엠파스의 경우 다른 포탈과 달리 유독 메인에 노출된 블로그의 하루 방문자 숫자 차이가 현격했다. 12,000회와 700회는 꽤 큰 격차다. 12,000회가 노출된 블로거의 경우 다른 경로를 통해 이미 방문자가 확보된 경우가 아닌가 추측해 보았다. 머리가 아파 5분 동안 클릭해 본 것이니 과학적인 분석이 아니니 대꾸할 필요는 없다.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글루스와 리퍼러  (2) 2006.04.20
값어치  (0) 2006.04.20
미니채널  (0) 2006.04.19
신과 인간과 자유의지  (0) 2006.04.19
KISA, SpamCop 보급  (0) 2006.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