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blo3

디아3, 매찬 혹은 마법 아이템 발견 원리

블리자드에서 밝히는 디아블로3에서 적용되는 '마법 아이템 발견'의 원리에 대한 기본 입장. 

출처 : http://kr.battle.net/d3/ko/game/guide/items/equipment#dual-wielding


더 좋은 마법 아이템을 더 많이 찾아내는 것이 디아블로 III에서의 도전을 이겨내고 적을 처치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더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런 측면에서 보면, 마법 아이템 발견 속성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속성은 소지품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지품 > 세부 사항 > 모험)

그런데, 이 속성의 진짜 의미는 무엇일까요?

마법 아이템 발견은 적을 처치하고 얻는 아이템의 품질에 영향을 줍니다. 보물 상자나 꽃병, 무기 걸이 등 물체를 파괴하고 획득하는 아이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특정 전투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개수가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마법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더 강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적을 처치했을 때 얻는 아이템은, 각각의 아이템 품질과 적용되는 접사의 개수가 정해진 표를 기준으로 하여 무작위로 품질이 결정됩니다. 디아블로 III는 해당 표에 있는 각각의 속성을 무작위로 "주사위를 굴려" 여러분이 차지할 아이템에 어떤 접사가 붙을지 결정합니다. 마법 아이템 발견 점수는 이런 주사위 굴리기에 추가 점수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괴물이 접사 6개짜리 희귀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이 4%이고, 여러분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50%라고 하면, 여러분이 해당 아이템을 얻는 확률은 6%가 됩니다.

아이템의 품질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분류됩니다.


전설 아이템

접사 6개짜리 희귀 아이템

접사 5개짜리 희귀 아이템

접사 4개짜리 희귀 아이템

접사 2개짜리 희귀 아이템

접사 1개짜리 희귀 아이템

마법 아이템


주사위를 굴린 결과 최고 품질의 아이템을 얻는 데 ‘실패하면’, 아이템 생성기는 그 다음 품질로 넘어갑니다. 앞서 말한 예에서, 접사 6개짜리 희귀 아이템을 얻는 데 실패하면 접사 5개짜리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주사위를 굴리는 식으로 아이템 결정 과정이 반복됩니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은 이 과정에서 매번 적용됩니다. 이 괴물이 접사 5개짜리 희귀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이 10%이고, 여러분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 +50%라고 하면, 이제 접사 5개짜리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은 15%가 됩니다.

파티를 이뤘을 때는 모든 플레이어의 마법 아이템 발견이 평균값으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4인 파티에서 플레이어 두 명의 마법 아이템 발견이 +20%이고, 다른 두 명이 +0%라면, 네 명 모두의 마법 아이템 발견은 +10%가 됩니다.


위 표현에서 '접사'라는 말은 '접미사'나 '접두사'를 말한다. 무기의 이름이 '도검'이라면 접사 1개의 무기는 '희귀한 도검'을 말한다. 접사가 2개라면 '몰락한 희귀한 도검'과 같은 것이 될 것이다. 이러한 접사에 따라 아이템 레벨이 결정되는데 이것은 무작위 주사위(랜덤 확률)로 결정된다는 의미다. 마법 아이템 발견 점수가 높다면 상대적으로 접사가 붙을 확률이 증가한다는 말이다.

가끔 현재 아이템 최고 레벨인 63레벨 레어 아이템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 투덜거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실은 63레벨 아이템이 나오긴 했지만 그것이 레어나 매직이 아니라 노멀 아이템인 경우가 많다. 지금이라도 불지옥 모드에서 챔피온 몹을 잡은 후 떨어뜨린 아이템 중 흰색 노멀 아이템을 확인해 보면 매우 자주 63레벨 아이템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해당 챔피온 몹을 잡았을 때 주사위 굴리기를 통해 63레벨 아이템이 떨어지는 것으로 결정되었지만 아이템 레벨이 매직이나 레어가 나오는데 실패했다는 의미다. 

매직 찬스 적용에서 좀 의아한 점은 파티 플레이의 잇점이 없다느 것이다. 블리자드가 설명하는 바에 따르면 파티 플레이를 할 때 매직 찬스는 플레이어의 매직 찬스의 평균 값이 적용된다고 한다. 매직찬스가 매우 높은 사용자와 그렇지 않은 사용자가 플레이를 한다면 차라리 혼자 플레이를 하는 것이 더 높은 매직 찬스가 적용되기 때문에 굳이 파티 플레이를 할 필요가 없어진다. 물론 한 플레이어가 매직 찬스를 포기하는 대신 강력한 아이템으로 무장하고 다른 플레이어는 공격력을 포기하고 매직 찬스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50%의 매직 찬스 감소를 감당할 정도로 효율적인 지 의문이다. 물론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아이템을 파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파티원의 매직 찬스를 평균값으로 적용하는 것 때문에 공개 파티를 꺼리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네팔렘의 용맹

한편 매직 찬스(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과 연계하여 네팔렘의 용맹이라는 만렙(현재 기준 60레벨) 캐리터가 챔피온 몹을 잡을 때 추가되는 버프가 있다. 5번 중첩이 되는데 1회 네팔렘의 용맹 버프가 쌓일 때마다 매직 찬스와 골드 찬스가 15%씩 증가한다. 즉 챔피온 몹을 5마리 잡게 되면 네팔렘의 용맹 버프 최고치인 5회 중첩이 되어 매직 찬스가 75% 증가하게 된다. 네팔렘의 용맹은 캐릭터의 기본 매직 찬스와 중첩 적용된다. 

캐릭터의 기본 매직 찬스가 25%였고 네팔렘의 용맹을 5회 중첩했다면 매직 찬스는 100%가 된다. 이 매직 찬스는 일반 몹이나 챔피온 몹에 적용된다. 그런데 네팔렘의 용맹이 적용되는 또 다른 보스 몹이 있는데 각 막의 주요 보스도 네팔렘의 용맹 버프의 적용을 받는다. 다시 말해 각 막의 보스 몹을 잡을 때 네팔렘의 용맹을 5중첩해야 좋은 아이템을 발견할 확률이 올라간다. 

네팔렘의 용맹에 대해 블리자드 홈페이지에서 언급하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출처 : http://kr.battle.net/d3/ko/game/guide/gameplay/game-difficulty#nephalem-valor


60레벨을 달성한 후 특정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영웅의 능력을 일시적으로 강화시켜주는 "네팔렘의 용맹"이라는 효과가 부여됩니다. 이 효과는 30분간 지속되고, 죽어도 사라지지 않으며,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네팔렘의 효과 하나당 마법 아이템과 금화 발견 확률이 15%씩 증가합니다.

마법 아이템 및 금화 발견 추가 확률과 더불어, 네팔렘의 용맹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특정 우두머리에게서 중첩 하나당 추가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네팔렘의 용맹으로 추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우두머리 괴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막: 해골 왕, 여왕 아라네애, 교도관, 도살자

2막: 마그다, 졸툰 쿨레, 벨리알

3막: 그홈, 공성파괴자 돌격수, 키대아, 아즈모단

4막: 라카노트, 디아블로


네팔렘의 용맹은 필드의 챔피온 몹을 잡을 때 생성되며 이벤트 몹이나 보스 몹 혹은 스토리 진행에서 발생하는 몹을 잡을 경우엔 추가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해골 왕을 잡아도 네팔렘의 용맹 버프는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네팔렘의 용맹이 쌓인 상태에서 스킬을 변경하거나 위치를 변경하는 행위를 할 경우 버프가 삭제된다. 마우스 드래그 실수로 스킬 창의 스킬을 창 밖으로 던져 버리는 경우 네팔렘의 용맹 버프가 삭제되기도 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게임 옵션에서 스킬창 고정 옵션을 적용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