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싸이월드 3D 스타일로 변신 예정

오늘자 SK컴즈 유현오 대표의 인터뷰에 의하면 올해 말 싸이월드는 게임성이 가미된 3D 스타일로 변신할 예정이라고 한다. 기사에 의하면 이 프로젝트는 SK컴즈의 자회사인 SK아이미디어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 유현오 SK커뮤니케이션즈 사장 "싸이월드 연말께 확 바꾼다")

컨설팅을 진행했던 업체와 관련된 이야기라 따로 언급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오늘 그 내용이 기사화되었다. 아마도 내부적으로 일정과 관련하여 자신감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세컨드라이프(www.secondlife.com)의 모델을 벤치마크했고 싸이월드 미니홈피 사용자의 social network infra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겠다는 것인데 실제로 싸이월드 미니홈피 사용자들이 이런 서비스를 강렬히 원하고 있는 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확신을 할 수 없다. 커뮤니티에 게임성이 있다는 것은 댓글놀이라든가 레벨 제도에 대한 집착 등을 통해 이미 현업에서 자주 증명된 바 있다. 그러나 그것이 싸이월드 미니홈피 사용자에게 똑같이 적용된다는 보장으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이미 싸이월드 미니홈피 사용자는 한국민의 대부분이 사용한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보편화되었고 나름의 사용 문화를 고착화한 단계라서 새로운 게임 이론 - 기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라고 칭하고 있다 - 이 미니홈피에 큰 변화를 가져 오게 될 지 의심스럽다.

만약 싸이월드 3D가 기존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전면적으로 변화시키는 대신 새로운 도메인과 새로운 브랜드로 만들어진다면 약간의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싸이월드 자체를 3D로 변화시킨다면 사이트 리뉴얼 혹은 리노베이션이라고 볼 수 있을텐데 이런 경우 가장 큰 문제는 기존 사용자들의 반발이다. C2에 대해 싸이월드 미니홈피 사용자들이 보인 태도를 되짚어 볼 때 싸이월드 3D는 내부 사용자의 반발을 해결할 때 그 미래를 점칠 수 있을 것 같다.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은 왜 플래닛을 지키려는가?  (4) 2007.07.26
아프칸 피랍 사건, 역사의 기록  (0) 2007.07.26
내가 회사 그만두면 얼마나 손해일까?  (2) 2007.07.25
외로움  (2) 2007.07.25
블로그를 다루는 프로그램  (4) 2007.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