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와 미디어 다음의 지난 주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 비교표. 댓글의 총수는 두 회사가 비슷한 듯 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댓글에 댓글을 달 수 있게 되고 한 사람이 하루에 쓸 수 있는 뉴스 댓글 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실제로는 미디어다음에 비해 훨씬 많은 댓글이 붙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분홍색으로 마크된 기사는 양사의 최고 댓글 기사 중 유사한 이슈를 표기한 것이다. 최고 댓글 수를 기록한 기사는 대부분 각 사의 메인 페이지에 노출된 기사다. 네이버가 정치, 사회적 기사의 노출에 인색하다는 일반적인 견해와 달리 댓글 수에 있어서는 다음 쪽이 연예, 가십성 기사가 많다. 이 비교표는 단 한 주에 대한 것이므로 분석 자료적 의미는 없다. 분석 자료적 의미를 가지려면 각 사가 매일 노출하는 메인 페이지 기사의 종류를 함께 분석해야 한다.
네이버 | 댓글 | 출처 | 다음 | 댓글 |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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