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태터툴즈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 제공

[인터뷰]설치형 블로그로 각광받는 태터앤컴퍼니 노정석 사장

설치형 블로그보다 설치가 용이한 ‘서비스형 블로그’ 오픈 계획에 대해 노 사장은 “태터툴즈 사용을 원해도 배경지식이 없어 사용 못하는 이용자들을 소외시키지 않기 위해 서비스형 블로그를 곧 오픈한다”며 “설치의 어려움을 없앴을 뿐 아니라 기존 포털의 블로그와 달리 표현의 자유와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을 유지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노사장님 나빠요! 먼저 알려 준다고 하더니. 어쨌든 기사 본문에서 말하듯 태터&컴퍼니는 이번 달 중 이글루스나 네이버 블로그처럼 태터툴즈를 기본으로 한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한다. 끝.

흠... 너무 짧군. 새로운 주소는 id.태터주소.com 형태가 될 것이라고 한다. 새로운 주소는 아직 보안. 이글루스가 쓰는 형태와 같다. 돈은 당연히 받지 않을 것이고 특이점이라면 이곳은 국내 검색 서비스(주로 포탈)가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의 콘텐트를 가져 갈 수 있는 XML RPC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로봇이 인덱싱하도록 맡겨둘 수도 있지만 태터&컴퍼니 측은 그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DB 접속 권한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독점적 권한은 아니고 누구나 가져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한다.

근데 이건 권한 부분에서 약간 문제 발생할 수 있는데 아마도 가입형 태터툴즈에는 현재 "공개/발행" 이외에 다른 공개 옵션이 포함될 것 같다. 예를 들면 "검색포함" 같은 거. 새로운 서비스는 태터툴즈를 사용하려는 새로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다. 기존 설치형 블로그 사용자들은 굳이 옮겨올 필요가 없고 바라지도 않는다고 한다. 일반인들 입장에서 태터툴즈를 선택한다면 아마도 "많은 스킨"이나 강력한 자립 의지 때문이 아닐까 한다. 태터&컴퍼니 입장에선 사람들이 이 새로운 서비스를 뭐라고 부르는 지 집중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태터툴즈는 기본 스킨을 좀 더 폼나는 걸로 바꾸고 스킨관리 메뉴에서 태터툴즈의 스킨 디렉토리를 불러와서 보여줄 수 있도록 바꿀 필요가 있다. 제로보드의 데이터를 RDF로 전환시키는 방법은 이미 공개되어 있으니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듯 하다.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짤방 포스트  (0) 2006.05.09
XML 트래픽 증가와 fish  (1) 2006.05.08
매쉬업이란? what is mash up?  (2) 2006.05.08
포탈 하반기 전망 관련  (3) 2006.05.08
개인적인 주중 일과  (0) 2006.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