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ablo3

디아3, 1.07 새로운 도안 구하기

1.07 패치 노트에 따르면 새로운 제작 아이템을 위한 도안은 63레벨 몬스터에서 월드 드롭이 되며 특히 각 막의 중간 보스가 5 네팔렘 시 50% 확률로 새로운 도안을 떨어 뜨린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두 가지 궁금한 게 있었습니다. 

1) 중간 보스 몹에 따라 서로 다른 도안을 떨어뜨리는가?

2) 괴물 강화 단계에 따라 도안을 떨어뜨리는 확률이 달라지는가?

실험을 위해 어제부터 오늘까지 3막의 중간 보스 중 가장 만만한 '그홈'을 상대로 실험을 했습니다.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얻지 못했으나 두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구할 수 있었습니다. 괴물 강화 단계와 관계없이 중간 보스는 새로운 도안을 50% 확률로 떨어 뜨리는 것 같습니다. 단 5 네팔렘인 상태여야 합니다. 실험을 위해 네팔렘을 쌓지 않은 상태에서 그홈을 20여 회 처치했지만 도안을 볼 수 없었습니다. 


괴물 강화 단계와 도안 드롭율

10 단계에서 10회 정도, 5 단계에서 10회 정도 그홈을 처치했지만 도안을 떨어뜨리는 확률은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실험 중 혹시 괴물 강화 단계와 전혀 관계없는 게 아닌가 싶어서 괴물 강화 단계를 설정하지 않고 5네팔렘을 만든 후 그홈을 잡아 봤습니다. 결과는... 도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괴물 강화 단계없이 10 여 차례 그홈을 잡았고 도안을 4개 얻을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 서버의 이런 현재 모습이 실 서버에 그대로 적용될 지 알 수 없지만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 도안을 구하기 위해 굳이 높은 단계의 괴물 강화를 선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도안의 종류와 갯수

실험 과정에서 그홈을 잡는 동안 많은 도안을 얻을 수 있었는데 장갑, 어깨 방어구, 손목 방어구만 나왔으며 바지와 관련한 도안을 보지 못했습니다. 패치 노트에 따르면 새로운 도안은 "상의, 장갑, 어깨 방어구, 손목 방어구, 바지, 목걸이"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중 상의는 꼬마 행상인을 통해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예외로 하고 유독 바지 도안만 나오지 않는 것은 의아한 일입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바지 도안이 빠졌다는 주장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각 제작 도안은 힘, 활력, 지능, 민첩의 4가지 주요 속성을 갖는 도안으로 존재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도안은 상의를 제외하고 모두 20 개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바지 도안이 없다면 16개가 될 것일텐데 모든 도안을 구했다면 더 이상 새로운 도안을 구할 필요가 없게 될 것입니다. 


어떤 도안이 쓸만할 것인가?

테스트 서버 사용자들도 가성비가 높은 도안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이 있지만 공통적인 의견 중 하나는 "목걸이는 만들만하지 않겠느냐?"는 것입니다. 이를 입증하듯 패치 노트에 다음과 같은 언급이 나옵니다. 

"...지옥불 반지와 같이 네 가지 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정해진 핵심 능력치 한 가지가 반드시 붙습니다. 이 핵심 능력치의 범위는 현재 게임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출처 : http://kr.battle.net/d3/ko/blog/2485103/107_%EA%B3%B5%EA%B0%9C_%ED%85%8C%EC%8A%A4%ED%8A%B8_%EC%84%9C%EB%B2%84_%ED%8C%A8%EC%B9%98_%EB%85%B8%ED%8A%B8-2013_01_16#items)




새로운 목걸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악마의 정수 1개, 완벽한 보석 1개 (종류는 핵심 능력치에 따라 다릅니다.), 불타는 유황 1개"이며 한 번 제작할 때 10만 골드가 필요합니다. 만약 100개의 목걸이를 제작할 경우 현재 아시아 서버 경매장 기준가로 완벽한 보석이 4만 골드, 불타는 유황이 3만 골드 가량이므로 1700만 골드 가량 소모됩니다. 확률상 트리플 목걸이도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투자 대비 훌륭한 성과물을 가질 수 있는 제작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외 신규 제작템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의 


- 장갑


- 어깨 방어구 


- 손목 방어구



빠르게 도안을 구하는 방법

새로운 도안은 월드 드롭이므로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파밍 과정에서 자주 도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패치 노트에 따르면 테스트 서버에는 새로운 도안의 드롭율이 400% 가량 상향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일반 몬스터를 잡는 것보다 새로운 도안 드롭이 확률상 분명하게 보장되어 있는 중간 보스를 잡는 것이 더 낫습니다. 패치 노트에서 중간 보스들은 "5 네팔렘 상태에서 50%의 도안 드롭율"을 갖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무작정 필드의 몬스터를 처치하고 다니거나 혹은 높은 괴물 강화 단계를 선택하여 중간 보스를 처리하는 것보다 좀 더 효과적인 공략이 필요합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가장 빠른 방법은 괴물 강화 단계없이 3막의 그홈을 반복적으로 처치하는 것입니다.

 괴물 강화 단계가 없는 상태에서 5 네팔렘을 쌓고 그홈을 처치하는데 약 3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블리자드에서 이런 반복 사냥으로 빠르게 새로운 도안을 구하는 것을 인지하고 테스트 서버에서 내용을 수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어 괴물 강화 단계에 따라 새로운 도안의 드롭율이 달라지게 된다면 과거처럼 일반적인 정예 몬스터를 잡으며 파밍을 하며 중간 보스를 함께 잡는 "도안 파티"가 유행하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새로운 도안 중 하나인 보석 도안의 경우 아직 테스트 서버에서도 새로운 도안을 습득한 사람이 거의 없는 것 같지만 보석 도안은 월드 드롭이기 때문에 중간 보스를 잡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경우도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