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블로그에서 멍청해지지 않는 방법

어떤 개인의 블로그를 방문했다면 모든 글의 말미에 이런 문구를 붙여서 읽어 보라,

"for me" 혹은 "내 입장에서"

어떤 기업이나 단체의 블로그를 방문했어도 마찬가지다. 블로그와 홈페이지/게시판의 차이점은 그것이다. 비록 그 블로그가 만인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더라도 그것 또한 그 블로그 내부의 주장일 뿐이다. 똑똑한 척하는 우리는 매우 자주 이런 간단한 것을 까먹곤 한다.

너무나 편협하여 구토가 나는 블로그를 방문했다면 오히려 기쁘게 생각하라. 자신이 구역질을 느낄 정도로 생각이 뚜렷하다는 것이니까. 그 블로그와 자신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 가 알았다면 다시 방문하지 말라. 물론 그 블로그와 방문자 중 누가 옳은 지 알 수 없다. 그게 무슨 상관인가? 그대가 알고 싶은 게 자신이 얼마나 옳은 지라면 블로깅이 아니라 현실의 공간에서 증명할 일이다. 그대가 알고 싶은 게 자신의 심적 안정감과 정서적 평온함이라면 블로깅보다는 주변의 사람과 대화하는 게 더 낫다.

블로깅은 최근 유행하는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 방법일 뿐이다. 사람의 이야기와 말과 생각을 나열한 글에 대한 오해는 수천년 동안 계속되어 왔다. 블로그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그러니 블로깅이라고 뭔가 다를 것이라 생각하지 말라.

이것은 내 블로깅에 대한 이야기이며, 내 블로그를 찾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며 또한 내가 사는 방식이다. 일상 생활보다 블로깅은 이런 방식을 훨씬 더 쉽게 적용할 수 있다.

'Not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컨설팅을 다시 시작합니다.  (0) 2011.10.19
이구아수 블로그 정책 변화  (6) 2007.07.30
이 블로그의 글을 저장하고 있는 분들께  (0) 2006.07.02
RSS full text feed의 단점  (0) 2006.04.25
인터뷰 로그 공개  (2) 2006.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