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로그(www.allblog.net)는 작은 그룹의 성격이 강하다. 특히 IT 계열과 10대와 20대들이 관심을 갖는 좁은 폭의 문화적 취향을 발견할 수 있다. 아마도 메타 검색에 가입한 사람들이 블로그를 먼저 접한 사람들이기 때문일 것이다. 올블로그의 모델은 포탈에서 상호 교환적인 서비스를 열어 내는 순간 금새 경쟁력이 사라져 버릴 수 있다.
이게 올블로그의 가장 큰 걱정이기도 한데, 거꾸로 보자면 올블로그를 통해 대화하는 사람들은 포탈에 콘텐트를 제공하지 않거나 설령 포탈이 올블로그와 비슷한 걸 만들어도 그 쪽으로 콘텐트를 공급할 계획이 없을 것이므로 그런 관점에서 '유일하다'고 말할 수도 있다.
이랬든 저랬든 올블로그가 비지니스적 가치를 가지려면 현재 가입자 수준으로는 턱도 없다.
이게 올블로그의 가장 큰 걱정이기도 한데, 거꾸로 보자면 올블로그를 통해 대화하는 사람들은 포탈에 콘텐트를 제공하지 않거나 설령 포탈이 올블로그와 비슷한 걸 만들어도 그 쪽으로 콘텐트를 공급할 계획이 없을 것이므로 그런 관점에서 '유일하다'고 말할 수도 있다.
이랬든 저랬든 올블로그가 비지니스적 가치를 가지려면 현재 가입자 수준으로는 턱도 없다.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네이버 블로그를 떠난다고? (3) | 2006.02.01 |
---|---|
전문가가 되지 못하는 이유 (1) | 2006.02.01 |
가지지 못한 자가 욕심이 많다 (4) | 2006.02.01 |
IE7 일반에 공개 (0) | 2006.02.01 |
텍스트 없이 디자인하기 (2) | 2006.02.01 |